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천안 주민자치회 ‘우리 공연 어때요!’

주민자치회 주관 주민 위한 공연 펼쳐… 성거읍, 쌍용1동, 백석동, 성정2동, 일봉동

등록일 2023년09월16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시 주민자치회 행사가 이어지고 있다. 

성거읍 주민자치회(회장 정선화)는 7일 성거읍 천흥리 소재 카페에서 ‘성거사랑 어울림마당’ 행사를 열었다.

성거읍 주민자치회 기획홍보분과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성거주민의 애로사항과 지역발전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행사는 주민의견수렴 부스 운영, 성거9경 및 마을풍광사진 전시, 주민자치센터 수강생 버스킹 공연, 주민노래자랑 등이 펼쳐졌다. 

정선화 회장은 “주민들과 소통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함께 논의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쌍용1동 주민자치회(회장 박낙근)도 이날 쌍용공원에서 ‘2023년 미라골음악회’를 개최했다.

올해 5회째를 맞이한 미라골음악회에는 버스킹과 색소폰 연주, 풍물단의 사전공연을 시작으로 오카리나, 통기타, 라인댄스 등 주민자치센터 수강생들의 발표무대와 초청가수 공연 등이 진행됐다. 
 


특히 이날 쌍용동 샛별지역아동센터 어린이들의 뮤지컬 공연과 봉서중학교 댄스동아리 퍼제스트 학생들의 케이팝 댄스공연 등이 호응을 얻었다.

박낙근 회장은 “음악회에 참석해주신 주민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주민들간 화합과 소통을 하게 된 뜻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백석동 주민자치회(회장 유춘하)는 지난 9일 천안종합운동장 보조경기장에서 백석동(흰돌말) 주민총회와 한마음 주민잔치를 개최했다.

이날 주민자치회는 제5회 주민총회를 통해 2024년도 자체계획사업으로 ▲키오스크 이용과 스마트폰 활용교육 ▲봉서산 숲 생태 건강지킴이 ▲동네 한바퀴 ▲시니어 글짓기 등 4개 사업을 확정했다.

또 주민화합을 위해 백석동(흰돌말) 한마음 주민잔치를 열고 청소년 댄스페스티벌, 백석동 가요제, 문화교실 수강생발표회, 지역가수 공연 등을 진행했다.

부대행사는 50여 개의 체험부스와 플리마켓 등을 운영해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하고 체험하는 화합의 시간을 제공했다.

유춘하 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주민자치에 대한 백석동 주민의 관심과 참여가 확대되고 백석동이 더 건강한 지역공동체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성정2동 주민자치회(회장 성기만)는 16일 천안축구센터 다목적광장 일원에서 ‘제2회 성정2동 상릿벌 닥우물 문화축제’를 개최했다. 

성정2동 주민자치회는 성정2동의 옛 지명인 ‘상릿벌’이 과거에 물이 좋고 닥나무가 많아 닥종이(한지)를 생산했다고 전해지면서 이러한 사실을 근거로 닥우물 문화축제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작년에 이어 두번째로 열린 축제는 성정2동의 유래와 닥나무·한지 역사 전시관, 작품전시, 체험관(도깨비가면 만들기, 인두화, 한지공예), 심폐소생술과 플리마켓, 먹거리장터, 축하공연 등 재밌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또한 그동안 별도로 운영하던 주민총회를 축제와 함께 개최해 주민들의 참여를 높였다. 주민총회는 클린하우스 설치, 도심 속 마을 텃밭 조성 추진, 쌍용대로 벽화사업 추진, 성정공원 포토존 조성사업 등 6건의 의제를 의결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작년에도 참석했는데 금년에는 더 업그레이드 된 문화축제가 되었다. 어렸을 적에 닥종이를 만들고 놀던 추억이 생각나며 성정2동 주민자치회가 옛 문화를 소홀히 하지 않고 우리의 한지를 만드는 과정과 한지 공예품을 소재로 값진 문화축제를 열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성기만 회장은 “내년에는 더욱 풍성한 행사를 준비하겠다”며, “앞으로도 살기좋은 성정2동을 만들기 위해 주민자치회가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일봉동 주민자치위원회도 이날 일봉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제1회 일봉동 한마음 축제’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까지 맑은물사업본부에서 열렸던 일봉산음악회의 장소와 명칭을 변경해 일봉초등학교에서 제1회 일봉동 한마음축제로 열렸다.

오후 3시부터 시작된 축제는 한국무용, 댄스스포츠, 장구난타 등 일봉동 주민자치센터 수강생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솜씨를 펼치는 발표회와 천안시립흥타령 풍물단의 풍물놀이, 북한예술단, 하동근, 김희석 외 초청팀의 공연 등 다채로운 볼거리로 꾸며졌다.
 


특히, 일봉동 내 상점들이 악세사리 만들기, 솜사탕만들기, 페이스페인팅, 풍선아트 등 다양한 체험부스를 운영해 지역주민들과 어우러지는 자리를 마련했다. 

송해룡 일봉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이번 축제를 통해 주민들이 모두 즐길 수 있는 화합의 장이 된 것 같아 뿌듯하다”고 말했다.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