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충남 골볼 어울림 생활체육대회 열려
2014 충청남도 골볼 어울림 생활체육대회가 오는 27일(금) 천안시장애인종합체육관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는 시각장애인들의 대표 스포츠 종목인 골볼을 알리고 시각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자 시각장애인들 뿐만 아니라 비시각장애인들도 참가해 모든 선수가 눈가리개(고글)를 착용하고 전맹과 저시력 구분없이 통합 등급으로 진행돼 어느 때보다 열띤 경기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충남장애인골볼협회 이상목 회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신규 선수를 발굴·선발하고 전문 체육인으로 양성해 2014 전국장애인체육대회 골볼 종목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골볼은 각 팀 3명의 선수가 코트의 양끝 지역에서 특수 제작된 소리나는 볼을 굴려 상대편 골대 안으로 넣으면 이기는 경기다.
성거적십자봉사회, 보행불편 어르신에 ‘실버카’를
천안시 성거읍적십자봉사회(회장 김미영)는 지난 19일 성거읍에 사는 보행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에게 실버카를 전달했다.
이날 기증식에는 성거읍 송남리에 거주하는 오모씨(80) 등 5명에게 각각 1대씩 모두 7대(175만원 상당)의 실버카가 전달됐다.
실버카는 보행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의지해 걷거나 앉아서 쉴 수도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적십자봉사회는 매년 보행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해 실버카 사업을 펼쳐 호응을 얻고 있다.
김미영 적십자봉사회장은 “보행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편리하게 사용하는 모습을 보며 많은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만족도 설문 실시
평생학습도시인 천안시가 30개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 및 주민자치위원, 관내 주민 등을 대상으로 ‘2014년 상반기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6월16일~27일까지 실시되는 이번 설문조사는 프로그램 만족도와 신규 프로그램 개설관련 수요조사를 하고, 이를 적극 반영해 주민 밀착형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하고 프로그램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 실시된다.
총 17개 문항으로 이뤄진 설문지는 ▷강의·강사 만족도 ▷개설 희망 신규 프로그램 ▷개선사항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있다.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방문이 어려운 주민은 천안시 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http://lll.cheonan.go.kr) ‘설문조사’ 코너를 통해서도 참여할 수 있다.
문의: 평생교육과 자치센터지원팀(☎521-3769)
2014 (재)천안사랑장학재단 장학금 수여식
재단법인 천안사랑장학재단(이사장 성무용)은 지난 16일(월) 오후5시 천안시청 봉서홀에서 2014년도 장학증서 수여식을 개최하고 학생 388명, 교사10명에게 장학금 및 연구지원비 등 2억5400만원을 지급했다.
이날 장학금을 받은 학생들은 성적우수 장학생, 재능장학생, 희망장학생, 그리고 다자녀, 다문화, 봉사분야의 천안사랑장학생들이었다.
(재)천안사랑장학재단은 2014년 시민 1구좌 갖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동천안직업전문학교, 성남면 벽지마을 경로당 순회 봉사
지난 3월 성남면과 이미용봉사 협약식을 가진 동천안직업전문학교는 협약에 따라 올해 3번째 이·미용 봉사활동을 펼쳤다.
동천안직업전문학교는 교수와 원생들은 지난 16일(월) 신덕리, 대정리, 봉양리 등 인근마을 경로당 어르신들에게 이·미용 봉사활동을 펼쳤다.
동천안직업전문학교는 지난 4월부터 오는 11월까지 이·미용실 이용이 어려운 성남면 오지마을 경로당 13개소를 찾아 매월 1회 이상 봉사활동을 갖기로 협약한 바 있다.
8월까지 기후변화적응 세부시행계획 마련
천안시가 기후변화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 하고 긍정적 영향을 최대화하기 위해 구체적인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을 8월까지 마련한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17일(화) 오후2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천안시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추진계획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전병욱 부시장과 자문위원,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해 그동안 연구 검토한 기후변화에 따른 분야별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향후 추진방안을 논의했다.
용역을 수행한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은 기후변화 영향 및 천안 지역특성을 반영해 건강, 재난·재해, 산림, 농업, 물 관리, 생태계 등 6개 분야에 32개 세부실천계획을 제시하고, 기존, 기존·보완, 신규 사업으로 구분해 예산 및 여건 등을 고려한 우선순위 사업을 선정 제시했다.
환경위생과 김수진씨는 “이번 용역을 통해 수립되는 세부시행계획은 향후 5년 동안 천안시가 실제로 이행을 하기 위한 실행력 있는 계획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피해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입장면 주민자치위원회, 독거노인 생신상 마련
천안시 입장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철수)는 지난 17일 정호가든(입장면 하장리 소재)에서 홀로 사시는 어르신들을 모시고 생신상과 함께 작은 선물을 드렸다.
이날 행사는 이모 할머니(87) 등 14명의 어르신과 김남걸 면장, 김종희 파출소장 등도 함께 참석했다.
입장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2008년부터 ‘HAPPY-DAY(홀로 사시는 어르신 생신기념’행사를 가져오고 있으며, 올해 3월(1분기)에 이어 두 번째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고 있다.
2014년 정신보건시설 안전교육 실시
천안시 동남구보건소는 정신보건시설 종사자 및 입소자 90여 명을 대상으로 지난 20일(금) 오후2시부터 3시간동안 ‘정신보건시설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서, 한국안전보건공단 충남지도원 홍주연 차장은 종사자들에게 쉽게 발생될 수 있는 직업병 및 예방방법, 직무 스트레스 관리에 대해 강의했고, 동남구 위생청소과 이기혁 팀장은 종사자 및 입소자들의 식중독 예방 및 개인위생관리에 대해 교육했다.
또, 충청소방학교 양철영 팀장은 화재발생사례 및 화재 시 대처방법, 소방시설 사용방법을 강의했다.
동남 건강관리과 이향정씨는 “이번 안전교육을 통해 정신보건시설 종사자 및 입소인들의 안전의식을 제고해 안전의 생활화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백석현대아파트 입주자대표회 경로잔치 열어
천안시 서북구 백석현대아파트 입주자대표회에서는 아파트 내 거주 어르신 150여 명을 모시고 지난 19일(목) 경로잔치를 열었다.
이날의 경로잔치는 당초 지난 5월 가정의 달에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세월호 참사 등으로 연기됐다가 열리게 됐다.
인무길 입주자대표회장은 “오늘날 우리가 잘 살 수 있게 된 것은 어르신들의 땀과 눈물의 결실”이라며, “자라나는 젊은 세대들도 이를 바로 알고 항시 어르신들을 공경하는 사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진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