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안전교육 동영상 제작 보급
충남도교육청이 ‘안전한 학교, 행복한 충남교육’ 동영상을 직접 제작해 각급 학교와 직속기관, 교육지원청에 보급하는 등 안전교육 확산에 나섰다.
최근 뜻하지 않은 사건, 사고로 인해 안전의식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충남교육청이 직접 제작한 이번 동영상은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체험형 안전교육 실시, 안전수칙 생활화 등 3가지 영역에서 실질적인 안전점검과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 자료는 교육현장의 안전의식 확산을 위해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가 참여하는 각종 행사와 연수시에 안전교육용으로 활용할 예정. 이와는 별도로 학생용 행동화 매뉴얼과 교사용 교육 매뉴얼, 실무자용 업무처리 매뉴얼도 각각 제작해 보급할 계획이다.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이번에 제작 보급하는 안전교육 동영상 활용으로 사고 없는 안전한 학교가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만족도 설문 실시
평생학습도시인 천안시가 30개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 및 주민자치위원, 관내 주민 등을 대상으로 ‘2014년 상반기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6월16일~27일까지 실시되는 이번 설문조사는 프로그램 만족도와 신규 프로그램 개설관련 수요조사를 하고, 이를 적극 반영해 주민 밀착형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하고 프로그램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 실시된다.
총 17개 문항으로 이뤄진 설문지는 ▷강의·강사 만족도 ▷개설 희망 신규 프로그램 ▷개선사항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있다.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방문이 어려운 주민은 천안시 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http://lll.cheonan.go.kr) ‘설문조사’ 코너를 통해서도 참여할 수 있다.
문의: 평생교육과 자치센터지원팀(☎521-3769)
장애학생 문제행동 지원, ‘체계화·조직화’
지난 18일(수) 오전10시 천안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문제행동 Solution-Team’ 3차 협의회’가 열렸다.
천안특수교육지원센터 문제행동 Solution-Team은 통합교육이 어려운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친사회적 행동을 형성하는데 그 운영목적이 있다.
팀은 2015년 2월까지 전문가, 교사, 학부모, 또래 등 교육공동체의 적극적인 중재와 개선노력으로 장애학생의 학교생활적응 및 건강한 성장발달을 지원할 계획이며, 오는 12월 분석결과를 토대로 사회적 타당도 평가 실시 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자체 세미나를 실시해 현장에 보급할 예정이다.
2014 전국소년체육대회 천안선수단 시상식
천안교육지원청은 지난 20일(금), 제43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선수, 지도교사, 코치에게 포상금을 지급했다. 또 천안시체육회 성무용 회장과 박국산 상임이사, 농협중앙회천안시지부 김길동 지부장 등 천안 체육교육 발전에 기여한 지역인사들에게 교육장 감사패를 수여했다.
올 제43회 전국소년체육대회는 지난 5월24일~27일까지 인천광역시 일원에서 개최됐는데 천안시선수단은 선수 245명, 임원 139명이 22개의 종목에 참가해 금메달 3개, 은메달 4개, 동메달 9개를 획득했다. 육상과 양궁에서 부진한 반면 수영에서는 기대이상으로 선전을 해 금1개, 은1개, 동2개를 획득하는 성과를 올렸다.
최경섭 천안교육장은 “앞으로 우수선수를 조기에 발굴하고 전략 종목에 집중 투자를 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선수 관리로 내년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는 더 좋은 성과를 내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청소년문화의집 슬라이드 동화극장 운영
천안시정보교육원 중앙도서관(관장 최병돈)에서 운영중인 청소년문화의집은 ‘2014년 청소년 동화구연 동아리(도란도란)가 들려주는 슬라이드 동화 극장’을 운영한다.
‘도란도란’의 재능 나눔 봉사활동 일환으로 진행되는 ‘슬라이드 동화극장’은 천안시에 거주하는 유아·초등학생 및 가족을 대상으로 6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셋째 토요일 총 5회에 걸쳐 오픈강좌로 운영된다.
중앙도서관 1층 아동열람실 유아 독서방에서 오후 2시부터 50분간 진행되며 인원은 매회 12명씩 선착순 입장 가능하고 참가비는 무료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lib.cheonan.go.kr)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문의: 중앙도서관(☎521-3789)
천안솔리언또래상담자연합회, 교외합동 캠페인
청소년 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교내에서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해결 할 수 있도록 함께 도와주는 ‘솔리언또래상담자’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솔리언또래상담자’는 상담실에 오기 어려운 학생이나 자신의 고민을 어른들에게 털어놓기가 어려운 학생들이 솔리언또래상담자 교육과정을 마친 또래 친구에게 자연스럽게 고민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게 된다.
천안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실장 유경환)는 지난 18일 신부동 일대에서 관내 21개 중·고등학교에서 활동하고 있는 60여 명의 솔리언또래상담자들과 함께 학교폭력예방캠페인을 펼쳤다.
이들은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다짐적기, ‘솔리언또래상담자와 함께 하면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음’을 알리는 홍보활동과 학교폭력예방 구호를 외치며 가두 행진을 했다.
<이진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