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장애학생 위한 성폭력 대응 매뉴얼 발간·보급 시작

충남교육청, 18일 특수교육지원센터 상설모니터단 연수

등록일 2012년05월22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종성)은 18일 장애학생 성폭력 대응 매뉴얼 ‘성폭력 NO! 관심 YES!’를 발간해 도내 장애학생과 교사, 학부모에게 보급했다.

장애학생 성폭력 대응 매뉴얼은 ▷초기 발견과 상담 ▷심층면접 ▷증거보존과 신고절차 ▷성폭력 피해 최소화 ▷상담·의료·심리치료·학업지원 방법 ▷예방과 사후관리 ▷장애학생 성교육 방법 ▷유관기관과 관련 법률이 포함된 소책자와 학부모, 학생, 교사가 항상 소지가 가능한 매뉴얼카드 2종이다.
특히, 매뉴얼 카드는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어 성폭력발생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 평상시에도 성폭력에 대한 대처요령 숙지와 상담과 법률지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교육청은 지난 18일 오후1시 아산교육지원청에서 도내 특수교육지원센터 상설모니터단 73명을 대상으로 장애학생 성폭력 예방과 인권보호에 대한 연수를 실시했다.

특수교육지원센터 상설모니터단은 장애학생의 성폭력 예방과 인권보호를 위해 15개 지역의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지난해 11월 구성됐다. 성폭력 상담전문가, 학부모, Wee센터 전문상담사, 특수교사, 법률전문가, 경찰 등으로 구성된 모니터단은 장애학생의 올바른 성 가치관 형성과 자기보호 방법에 대한 상담과 인권침해 예방 중심으로 상시 모니터링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이번 연수를 통해 장애학생의 성폭력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사건발생시 신속한 대응과 사후지원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도교육청 이종권 장학사는 “특수교육지원센터 상설모니터단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책무성을 공고히 해 성폭력 없는 사회를 구현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진희 기자>

이진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