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아라리오 광장서 ‘오이데이’ 행사

‘밭농업직접지불제! 신청하세요’

등록일 2012년05월07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라리오 광장서 ‘오이데이’ 행사

천안지역 대표 농특산물 가운데 하나인 오이를 홍보하기 위해 아라리오 광장에서 ‘오이-데이(Cucumber Day) 행사’가 열렸다.
지난 2일 천안시는 천안 오이의 명품화와 소비촉진을 위해 아라리오 광장에서 오이-데이 행사를 마련, 시민들에게 오이 시식기회를 제공하고  소포장 구매시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에 할인 판매했다.
천안지역 오이는 동남구 목천읍과 병천면을 중심으로 331농가에서 150ha를 재배하고 있으며, 연간 2만448톤을 생산해 301억원(가구당 9100여만원)의 수익을 올리는 천안 농특산물의 대표품목이다.
한편 하늘그린농협연합사업단은 서울 양재동 하나로 클럽서 지난 1일부터 이틀동안 오이데이 행사를 열고 ‘오이건강요리’(장아찌, 소배기, 물김치) 전시 및 시식회 행사, 오이 나눠주기, 오이 할인행사를 펼쳤다.

‘밭농업직접지불제! 신청하세요’
 
밭작물 재배농가의 안정적인 소득 보전을 위해 ‘밭농업직불사업’이 시행됨에 따라 천안시는 이달 말까지 각 읍·면·동을 통해 직불제 신청을 받는다.
지급대상은 공부상 지목이 밭(田)으로 당해 연도에 밭농업 보조금 대상품목 재배에 이용된 농지이며 신청자격은 농업경영체로 등록한 농민 가운데 밭농업보조금 지급대상 농지에 밭농업에 종사하는 농업인 등이다.
그러나 농업외 소득액이 밭농업 보조금 신청 전년도 기준 3700만원 이상이거나 대상품목 재배면적의 합이 1000㎡ 미만인 경우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급 대상품목은 동계작물의 경우 겉보리, 쌀보리, 맥주보리, 밀, 호밀, 마늘, 조사료(이탈리안라이그라스)이며, 하계작물은 조, 수수, 옥수수, 메밀, 기타잡곡(기장, 피, 율무), 콩, 팥, 녹두, 기타두류(완두, 강낭콩, 동부), 조사료(수단그라스, 유채, 귀리, 자운영, 알팔파 등), 땅콩, 참깨, 고추 등 19개 품목이다.
지원한도액 기준 및 범위는 ha당 40만원(㎡당 40원)으로 지급상한은 농가의 경우 4ha, 농업법인 10ha까지다.
농지법 처분명령을 받은 농지, 농지의 전용허가, 협의를 거친 농지, 하천법에 의한 하천구역안에 있는 농지, 친환경직불·조건불리직불·경관보전직불을 받은 농지등은 밭농업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된다.
밭농업 직불금을 받고자하는 농업인은 농지 소재지 읍·면·동장에게 등록신청서의 항목별 기재 사항과 경작사실 증명 등 관련서류를 구비하여 이달 31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생산자-유통-소비자단체 상생협약’

천안시는 지역농특산물 ‘지역순환구축운동’ 일환으로 생산자단체와 소비자단체 간의 직거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3월부터 천안시 중개로 풍세면 지역 친환경채소작목반(영농조합인 천안햇살)에서 생산한 쌈채류 및 양파, 대파, 고추 등을 대전충남양돈농협 직매장 및 병천순대웰빙명품화사업단 관련 업소와 천안지역 외식업체에 납품하는 제일종합식품유통과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1일 거래량은 4kg 80상자, 금액으로는 월 330만원 정도의 직거래가 이루어 질 전망이다.
업무협약 주요내용은 연중 동일 단가로 계약 재배하여 공급하는 것으로, 농산물의 대량생산으로 인한 가격폭락과 생산량 부족에 따른 가격상승으로 소비자의 부담을 덜 수 있다. 또한 생산자도 연중 생산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어 판로 및 가격의 안정으로 농업인의 소득창출에 기여하고 더불어 친환경 농산물 및 축산물 소비 안전관리에 대한 주민의식 전환이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천안시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관내 김치, 단무지, 오이 등 식품가공공장과 생산자간 계약재배를 실시해 연중 안정적인 판로와 가격으로 농업인을 보호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시민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확대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2013 천안국제웰빙식품엑스포’ 홍보 강화
  
‘2013 천안국제웰빙식품엑스포’ 개최를 준비하고 있는 천안시가 전국 주요도시에서 개최되고 있는 국제행사에 참석, 홍보전을 펼치고 있다.
엑스포조직위는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대전광역시 유성구 소재 대전무역전시관에서 열리고 있는 ‘2012년 대전국제식품산업전’에 엑스포사무국 직원들을 파견해 홍보전을 펼쳤다.
시는 홍보부스를 설치하고 엑스포 개최 현황 등을 담은 안내책자를 행사 참가자들에게 배포하는 한편, 국내외 참여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유치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2012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도 직원들을 보내 2013년 8월30일부터 9월15일까지 천안삼거리공원에서 개최되는 ‘2013 천안국제웰빙식품엑스포’ 알리기에 나설 계획이다.

 ‘생활원예 아카데미’ 개강

천안시 농업기술센터가 도시민을 대상으로 운영하는‘생활원예 아카데미 교육’이 모집 인원 대비 두배의 접수로 마감하고 개강했다.
‘생활원예 아카데미 교육’은 ▷도시농업의 이해 ▷실내식물 관리와 이용 등 도시민 가정에서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교육으로 구성해 6월19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에 실시하며 8주에 걸쳐 교육하게 된다.
가정과 실생활에서 다양한 원예활동을 통해 건전한 원예식물 소비와 건강지원을 돕기 위해 추진하는 ‘생활원예 아카데미 교육’에는 주부, 귀농희망자 등 다양한 계층에서 참여하고 있다.
천안시농업기술센터(소장 곽노일)는 2012년 도시농업팀을 신설하며 도시민을 위한 교육으로 올해 35회에 걸쳐 1160명의 시민에게 도시농업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공훈택 기자>

공훈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