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테크노파크(원장 장원철)가 뛰어난 제품 기술을 개발하고도 자금 능력 부족 등으로 독자적인 제품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벤처기업들에게 맞춤형 기업지원 활동을 벌이면서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 및 매출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식서비스산업 지원
충남테크노파크는 CTP는 성장 잠재력은 있지만 자금 부족 등으로 국내외 시장 진출이 어려운 업체를 대상으로 지식서비스 아웃소싱의 비용을 지원하는 ‘지식서비스산업지원사업’을 실시 중이다.
이 사업은 부가가치 유발도가 높은 디자인, 이러닝, IT서비스, 시험분석, 컨설팅 등 5개 분야에서 평가를 통해 선정된 수요기업에 대해 제품디자인 및 시제품 개발, 홈페이지 제작 및 IT서비스 구축, 경영 및 생산 컨설팅 비용 등을 지원해 준다.
CTP는 지난해 4월 선정된 30개 수요기업에 대해 기업 당 1000만원-5000만원의 아웃소싱비를 지원했다. 지원 결과 5개 기업은 이 사업의 지원을 통해 평균 전년대비 20% 이상 매출이 신장되는 성과를 올렸다고 밝혔다.
실제 LED가로등 개발업체인 ㈜타보스는 지난해 말 홈페이지 개설 비용 1000만원 가운데 700만원을 지원받았다. 이 업체는 쇼핑몰 기능을 포함한 및 모바일 웹사이트를 개설하면서 주문량도 크게 늘었다.
㈜타보스 관계자는 “지원금을 통해 다양한 관리 기능을 갖춘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면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며 “모바일 서비스 개시 이후에는 주문 전화가 개발 전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골프거리측정기 개발업체인 ㈜데카시스템은 지원금을 통해 주력 제품인 골프버디의 디자인을 대폭 개선해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켰다. 이 업체는 이를 통해 21억원의 매출 증대를 예상하고 있다.
또한 대동고려삼㈜과 ㈜화이버옵틱코리아, 오에프티㈜도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조직 및 인사제도 진단, 홍보영상물 제작, 캐릭터 개발 등으로 경쟁력을 확보함은 물론 동기술을 응용한 다양한 제품 생산이 가능해 향후 매출 증대에 큰 기대를 갖게 됐다.
기술이전 사업화 지원사업
지난해 CTP의 기술이전 중개 건수만 45건. 금액으로 환산하면 모두 25억1600만원에 달한다.
CTP는 이와는 별개로 이전희망 기술 발굴 154건, 도입희망기술 발굴 56건, 기술사업화 지원 10건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인삼 및 홍삼 가공식품업체인 성신비에스티㈜(대표 홍원표)는 지난해 CTP의 기술이전 중개서비스를 통해 항암제 및 암전이 억제제 기술을 한국생명공학연구원으로부터 이전 받았다. 이 업체는 현재 이전 기술을 통해 면역 억제용 조성물 개발화 사업에 나서는 등 추가 기술이전 도입을 검토 중이다.
또 다른 기업인 보완서비스 개발업체 ㈜삼성디지털솔루션(대표 남승일)은 CTP의 기술이전 중계
서비스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한 기술협력 및 연구파트너를 발굴했다.
㈜삼성디지털솔루션은 이동식 저장매체 보안 방법을 순천향대로부터 이전하기로 하면서 박사 및 석사급 인력을 순천향대로부터 충원했다. 이 사례는 2011년 제3회 산학연 정책포럼에서 산학협력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 업체는 올 상반기까지 중소기업형 보안 솔루션을 개발해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충남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 김순권 단장은 “기술거래촉진네트워크 사업은 TP와 민간기관, 정부출연연의 상협력을 통한 기술거래 성사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특히 대학 Lab과 기업간, 산-산연계 협력으로 기업의 잠재수요를 표면화로 끌어내어 수요창출하면서 기업들의 단비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충청권경제활성화투자조합 제1호 펀드’ 조성
충남테크노파크는 지역 유망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충청권경제활성화투자조합 제1호 펀드’를 조성, 지난 2월28일 오후 출범식을 갖고 공식 운영에 들어갔다.
이 펀드는 성장 잠재력을 갖추고도 투자 여력이 부족해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기업을 발굴, 육성하는 펀드다.
출자 규모는 ▷CTP, 대전중소기업지원센터가 각각 30억원 ▷한국정책금융공사-한국벤처투자(KoFC-KVIC)일자리창출펀드 2호가 140억원 ▷과학기술인공제회 30억원 ▷민간자본 35억원 ▷운용사인 대덕인베스트먼트㈜ 20억 원 등 모두 285억 원으로 조성됐으며 300억 원 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출자 자금은 2019년까지 7년간 중소?벤처기업에 투자 된다.
투자나 출자를 희망하는 업체나 단체는 CTP 기업지원단(041-589-0649), 대전중소기업지원센터(042-864-4502), 대덕인베스트먼트(070-7770-3210)로 문의하면 된다.
<공훈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