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양신정초등학교(교장 김종무)가 지난22일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주최한 2011학년도 전국 100대 학교문화선도 우수학교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이번 우수학교선정은 학교문화 선진화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통해 학교문화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해 이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신정초는 개교한 지 5년차를 맞고 있는 신설학교지만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문화개선에 있어 선도적 역할을 하는 등 2010년과 2011년 충청남도 계획단계 학교교육과정 최우수학교 표창을 수상했으며, 지난해 12월에는 지덕체를 조화롭게 기르는 융합형 교육과정으로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된바 있다.
또 신정초는 학생중심의 창의·인성 체험활동을 통한 참(Charm)한 학교문화 만들기를 주제로 학교문화선도 시범학교를 운영했으며, 교육활동에 학생과 학부모가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모니터링활동을 전개해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교육공동체의 원활한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특히 월별 주제가 있는 교육과정 운영 및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를 비롯한 지역 사회와 연계한 테마형 체험활동으로 학생들의 특기 신장 및 학교 밖 더 큰 세상과 만날 수 있는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온양신정초등학교 김종무 교장은 “이번 전국 100대 학교문화선도 우수학교 선정은 온양신정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신뢰도와 학부모 교육 만족도를 높이고, 2012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수립 및 학교문화를 개선해 가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학생 개개인의 스토리를 중시하는 온양신정초의 참(Charm)한 학교 문화 만들기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