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배 꽃가루 채취센터 운영

채취 노력절감, 우량 꽃가루 확보

등록일 2011년04월20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꽃가루 채취센터 모습.
 
천안시농업기술센터(소장 곽노일)가 배 농가의 꽃가루 채취 노력절감과 우량 꽃가루 안정공급을 위해 4월15일부터 29일까지 15일간 배 꽃가루 채취센터를 운영한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꽃가루 채취센터를 이용하면 순도 높은 꽃가루를 확보할 수 있으며 꽃가루 채취 노력이 80%정도 절감된다. 정형과 생산은 물론 상품성 있는 과일이 70%에서 90%로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배 꽃가루 채취센터는 성환읍 율금리 소재 천안배원예농협 유통센터에 설치되며 꽃가루 채취장비 7종 40대, 300ha 면적에 인공수분이 가능한 40kg 꽃가루 채취와 1300여점의 발아율 검정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용을 원하는 농가는 인공수분 2일 전에 개화 전후의 수분수 꽃을 채취해 배 꽃가루 채취 센터에 의뢰하면 꽃 수술 채취 → 수술 정선 → 개약 → 꽃가루 채취 → 발아율검정을 통해 순도 높은 꽃가루를 받게 된다.
인공수분 작업기간은 일반적으로 개화 당일부터 3~4일까지 가능하지만 고온건조한 날씨에서는 하루 정도 암술의 수명이 짧아질 수 있어 적기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인공수분은 과원의 꽃이 50%정도 개화되었을 때 3∼4번 꽃에 인공수분을 실시하고 인공수분 후 3시간 이내, 비가 내리면 안정적인 결실을 위해 인공수분을 다시 해야 한다.
또한 꽃가루 상태를 확인하지 않고 인공수분을 할 경우 결실률이 낮은 경우가 발생, 인공수분 전에 반드시 발아율 검정을 실시 한 후 증량제를 혼합해 실시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이혁재 배팀장은 “저온피해 상습지역인 저지대 과원에서는 저온 예상 시 왕겨를 준비했다가 태우거나, 스프링쿨러 시설을 이용해 관수를 실시해야 저온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며 배 농가의 적극적인 대처를 당부했다.
<공훈택 기자>

공훈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