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천안서북소방서, ‘완강기는 생명의 줄’… 사용요령 홍보

화재발생시 통로 및 계단 통해 피난이 불가능할 경우 완강기 사용

등록일 2024년11월20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건물 내 화재발생시 통로 및 계단을 통해 피난이 불가능할 경우 창문에 설치된 ‘완강기’를 사용하면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완강기는 화재와 같은 긴급상황 발생시 사용자의 몸무게에 의해 자동으로 내려올 수 있게 만든 도르래 모양의 피난기구이다. 완강기의 최대하중은 150kg으로, 성인남자 2명 이상 탑승시 사고 위험성이 크므로 반드시 한 명씩 교대로 사용해야 한다.
 


완강기는 일반완강기와 간이완강기로 구분하며, 일반완강기의 경우 사용자가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간이완강기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완강기의 사용방법은 ▲완강기 함에서 속도조절기와 벨트 꺼내기 ▲설치된 지지대에 후크를 걸고 나사를 조여 고정하기 ▲지지대를 밖으로 위치하고 릴(줄)을 지상으로 던지기 ▲벨트를 겨드랑이 밑에 걸고 빠지지 않도록 조이기 ▲다리부터 창 바깥쪽으로 빠져나가 두 손과 발로 벽면을 짚고 천천히 내려가기이다.

강기원 천안서북소방서장은 “완강기는 계단을 통한 대피가 불가능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피난기구로, 정확한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만일의 상황을 대비해 완강기 사용법을 반드시 알아두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