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서천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4회 충청남도 지방정부회의’에서 공공기관의 탈 플라스틱 전환 및 범도민 확산대책을 논의했다. 이들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탄소중립경제 특별도를 선언하며 탄소중립을 위해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행동하자고 다짐했다.
김태흠 도지사는 도청사 내 일회용품 사용금지를 꺼내며 다른 시·군들도 탈 플라스틱 동참을 당부했다.
천안시자원봉사센터 ‘1365가족자원봉사단 발대식’
천안시 자원봉사센터는 29일 천안시청 대회의실에서 ‘도전! 플라스틱 제로(zero)’ 1365가족자원봉사단 발대식을 가졌다.
2019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 5기를 맞이한 1365가족자원봉사단은 11월까지 가정 내에서 플라스틱 소비량 최소화에 도전한다. 올해는 20가족 68명이 활동에 참여한다.
이날 발대식은 결의문 낭독, 취지 및 활동 설명, 환경교육, 활동기록집 만들기, 실천목표 세우기 등으로 진행됐다.
앞으로 5회기동안 봉사단은 ▲가족단위 생활 속 플라스틱 소비량 조사 및 실천목표 세우기 ▲환경교육 ▲재활용 선별시설 견학 ▲재래시장 장보기 캠페인 ▲주방비누 대체제 및 수세미 만들기 ▲이엠(EM) 흙공 만들기 ▲도전결과 발표 및 정책제안 등에 참여할 예정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도전! 플라스틱 제로 활동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몸소 실천하는 가족봉사단 여러분을 응원한다”며, “천안시도 환경문제 대응을 위해 지속해서 함께 노력해 가겠다”고 밝혔다.
문의: 천안시자원봉사센터(☎041-521-2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