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불조심 어린이마당 신청하세요
천안동남소방서(서장 김오식), 서북소방서(서장 방상천)는 오는 9월9일 열릴 ‘제9회 불조심 어린이마당’ 행사에 참가할 학급을 모집한다.
이번 행사는 학급 인원이 20명 이상이 되는 초등학교 5학년 학급을 대상으로 하며, 7월부터 약 1달간의 자체 학습 기간을 거쳐 참가학교 해당 교실에서 시험을 실시하게 된다.
불조심 어린이마당 참가학교 중 최우수학급은 충청남도지사와 충청남도교육감 등의 상장 및 상금이 주어지며 9월23일 시행되는 전국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한편, 지난해 동남구 관내에서는 7개 초등학교가 참가한 바 있다.
참가를 희망하는 학급은 5월29일까지 한국화재보험협회(www.kfpa.or.kr)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
서북소방서, 이동형119안전체험차량 ‘본격’운영
천안서북소방서는 오는 18일부터 6월5일까지 천안시 서북구 관내 유치원 및 초등학교 14개소, 1710명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이번에 배치된 이동안전체험차량은 8.5톤 트럭을 개조해 만든 특수 차량으로, 연기피난코너, 지진체험코너, 지하철 비상시 탈출코너, 영상코너, 물소화기체험코너 등 생생하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 어린이들과 주민들에게 호응이 크다.
특히, 암흑 속 연기로 가득한 가상의 화재공간에서 미로 및 장애물을 통과하는 체험은 유사시 안전한 탈출방법을 익혀볼 수 있어 범시민 안전문화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동안전체험차량은 한 대의 차량이 충남도내를 순회하며 교육중이며, 천안 서북구 관내는 지난해 5월에 운영돼 13개소, 6900명을 교육한 바 있다.
천안동남소방서, 화재조사 우수사례 발표대회 ‘우수상’
천안동남소방서가 5월13일과 14일, 이틀간 대구 EXCO에서 개최된 2015년 전국 화재조사 우수사례 연구 발표대회에서 충남소방본부 대표로 참가해 우수상(국민안전처장관상장)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전국 19개 소방본부 화재조사요원 등 약 300여명이 참석해 각 본부 간의 화재조사 우수사례 및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였다.
천안동남소방서 화재조사관 이준태 지방소방장은 요즘 사용량이 증가하는 광학필름(PET)에 대한 정전기 착화 가능성에 대한 주제로 연구 및 발표를 했다.
김오식 천안동남소방서장은 “최선을 다해 화재감식 학술대회를 준비해 그간 노력한 만큼 큰 성과를 이룬 현장대응조사팀이 자랑스럽다. 앞으로도 전문적인 화재조사 대원 양성과 화재원인 감식·감정 기법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진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