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천안시지역사회복지시행계획 첫발
시는 지난 23일(금) 오후2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천안시지역사회복지 제5기실무협의체위원과 제4기 7개 실무분과위원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논의한 지역사회복지시행계획은 제2기 지역사회복지계획에 기반을 둔 2014년 시행계획으로 11개분야 173개 지역사업과 보편사업에 대한 성공적 수행을 위한 문제점 보완 및 구체적인 시행계획 수립을 위해 변경·폐지사업의 타당성과 신규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성무용 시장은 “일방적인 지원복지보다는 복지계획을 수립하는 실무자들이 자활할 수 있는 생산적 복지 쪽으로 더 연구해 일회성으로 끝나는 사업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좋은 복지사업을 발굴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각장애인과 함께 떠나는 해양캠프
충청남도시각장애인복지관(관장 김병환)은 지난 20일부터 1박2일간 충남 보령에서 도내에 거주·진학하고 있는 시각장애인 대학생과 비장애인대학생 40명 대상으로 해양캠프를 열었다.
이번 해양캠프는 시각장애인 학생과 비장애 학생을 1대1 매칭해 갯벌체험, 해변미니게임, 장애인식개선교육 및 체험 등을 진행해 상호간의 협력과 소통의 시간을 마련했다.
이날 해양캠프에 참여한 나사렛대학교 조현아 학생은 “또래 친구들과 함께 갯벌을 만져보고 조개도 잡으면서 몸으로 자연을 느꼈다.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있다면 또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성남발전후원기금, 어려운 이웃에 냉장고 기증
성남면 성남발전후원기금운영위원회(위원장 가일성)는 지난 20일(화) 홀로 거주하고 있는 이모씨에게 기금을 활용해 냉장고를 전달했다.
천안시여성단체협의회 장학기금 기탁
천안시여성단체협의회(회장 지강희)는 지난 20일(화) 오전11시 천안시청을 방문해 (재)천안사랑장학재단에 장학금 100만원을 기탁했다.
천안시여성단체협의회는 관내 13개 여성단체의 협의체로서 단체간의 상호협력과 친선증진 도모 등의 목적으로 84년 설립됐으며, 천안시를 위한 봉사활동을 전개 및 각종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2013 충남사회조사, ‘삶의 질’ 설문 면접
천안시는 충남도와 함께 8월23일~9월11일까지 20일간 충남 사회조사를 실시한다.
조사대상은 표본가구로 선정된 2160개 가구의 만 15세 이상 천안시에 상주하는 모든 가구원이며, 36명의 조사원이 대상가구를 방문해 면접 조사하는 방식이다.
조사항목은 인구, 가구와 가족, 소득과 소비, 일과 일자리, 교육, 보건의료, 주거와 교통, 환경, 사회복지, 문화와 여가, 안전, 지역사회와 참여 총 12개 부문의 40문항으로 조사표는 가구주용, 가구원용, 천안시 특성설문으로 분류된다.
특히, 천안시 특성설문은 시민들의 생활상, 사회적 관심사, 의식변화 등을 파악하기 위해 전통시장 개선점 등 천안시 특성화 항목 6개 항목을 별도 조사한다.
시 관계자는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각종 정책수립이나 정책실행 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며, “표본가구로 선정된 조사대상자의 응답은 충청남도 전체가구를 대표하므로 정확한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조사요원 방문시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성정1동 건강한 여름나기 경로잔치 열려
천안시 성정1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각현)와 남녀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 김돈영, 부녀회장 김미숙)는 지난 22일(목) 성정1동 주민센터 회의실에서 경로잔치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기원하는 사랑의 삼계탕 나눔 행사로 관내 독거노인 및 어렵게 지내시는 노인 150여 명을 모시고 삼계탕과 떡·과일 등 푸짐한 음식을 마련, 대접했다.
<이진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