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고등학교(교장 임만석)는 지난 26일 시청각실에서 ‘2010 충남교육청 지정 교과교실제(B-2형) 정책연구학교 공개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설화고는 ‘영어교과교실 활용을 통한 영어 학습 능력 신장 방안’이라는 연구주제로 1차년도의 활동내용을 보고했으며, 분과별 토론과 협의를 통해 영어교육의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했다.
|
설화고등학교는 지난 26일 시청각실에서 ‘2010 충남교육청 지정 교과교실제(B-2형) 정책연구학교 공개보고회’를 열었다. |
임만석 교장은 “이번 영어교과교실 운영을 통해 학생들은 영어학습에 대한 동기가 강화됐으며, 교사들은 영어교육의 효율·편의성 증대의 효과를 거뒀다.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더 많기에 2년차, 3년차에는 더 큰 성과를 이루겠다”라고 밝혔다.
방과 후 무학년 영어교실이 영어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요.
설화고는 영어교과 특성에 맞는 영어교과교실 환경을 구축해 텝스와 영어회화, 영어캠프, 영어신문 제작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도내 잉글리쉬 업 경연대회에서 명문암송부문, 에세이 쓰기 부문에서 각각 동상을 수상했다.
영어교과교실 운영 내용으로는 ▷영어교과교실 시설구축 ▷교내 영어환경구축 ▷영어교과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시청각 학습자료를 활용한 학습모형 개발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운영 ▷자기주도적 학습개발을 위한 U-Learning 운영 ▷방과 후 무학년 영어교실 운영 ▷교내영어인증제도 운영 등이 있다.
박문수 교사는 “짧은 연구 기간이라 미진한 부분도 있었지만 학생들의 영어교과에 대한 반응이 좋아 기뻤다”며 “영어교과교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해 일반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2학년 전현주 학생은 “1학년 때에는 영어교육에 대한 흥미가 많지 않았는데 영어교과교실을 운영한 다음부터 영어에 대한 흥미가 높아졌다. 특히 방과후 무학년 영어교실은 영어공부에 많은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