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류마티스 관절염환자 약제부작용 예측

약제부작용 예측

등록일 2005년07월04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김성규 교수. 단국대병원 김성규 교수, 유럽류마티스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단국대학교병원(병원장 이영석) 류마티스내과 김성규 임상교수가 최근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열린 유럽류마티스 학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학회에서 김 교수는 수상 후 ‘루푸스 신염 환자의 신장조직에서 STAT-1과 STAT-3의 발현’을 주제로 강연했다.김 교수는 연구를 통해 “루푸스 신염 환자에서 염증 현상의 매개와 관련된 중요한 물질인 사이토카인의 세포 내 신호 전달 역할을 해주는 물질 STAT에서 STAT-1과 STAT-3 자체와 그 활성화 산물들이 염증 현상에 관여하고 있음을 인간의 신장 조직에서 증명했다”고 밝혔다.이어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는 아직 원인이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으나 신체 내에 과도하게 생성된 이상 자가항체와 면역복합체가 다양한 장기를 침범해 광범위한 손상을 일으키며, “특히 루푸스가 신장을 침범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고 나아가 환자의 삶의 질과 생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성규 교수는 지난 5월에 열린 대한내과학회에서도 메소트렉세이트(metho trexate) 치료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발생하는 부작용과 MTHFR 유전자 다형성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연구를 통해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 연구는 향후 메소트렉세이트를 사용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약제 부작용을 예측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

이정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