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이순신‧왕실온천 사업에 200억원 투입

온양도심권부터 현충사 일대까지, 문화관광 벨트 조성

등록일 2020년03월20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산시는 충무공 이순신과 연관된 역사인물, 문화, 생태, 첨단 과학기술이 집약된 글로벌 콘텐츠 관광거점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아산시는 ‘충효애 치유관광 더하기’ 명품관광 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시는 19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충효애 치유관광 더하기’ 브리핑을 열고 ‘이순신 세계로 가다’와 ‘왕실온천 명성 되찾기‘ 사업을 설명했다.

이날 이종택 복지문화국장은 “아산시가 문체부 주관 2020년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 공모에 최종 선정돼 충효애 치유관광더하기 사업으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 간 국비 100억원을 확보하고 총사업비 200억원을 투입해 성웅 이순신 장군과 왕실온천을 활용한 지역주도 관광개발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충효애 치유관광더하기 사업의 핵심은 ‘이순신 세계로 가다’ 충무공 이순신테마관광 세계화 사업과 ‘왕실온천 명성 되찾기’ 인프라 개선사업으로 문화와 경제가 어우러지는 지역관광개발이다.

시는 온양온천역-온양온천지구-온양민속박물관-충무교-곡교천-은행나무길-현충사를 잇는 문화관광 벨트를 조성할 계획이다. 1년차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년차는 콘텐츠·상품개발 및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3~5년차는 본격적으로 사업운영에 돌입한다.

시는 현충사 일대를 중심으로 ‘이순신 세계로 가다’ 테마관광 세계화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충무공 이순신과 연관된 역사인물, 문화, 생태, 첨단 과학기술이 집약된 글로벌 콘텐츠 관광거점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순신 세계사적 의미와 가치 조명

콘텐츠 개발사업은 ▶이순신글로컬 아카데미 운영 ▶이순신 문화예술 콘텐츠 세계화 사업 ▶이순신 도시 간 광역관광권 구축 ▶현충사 열린 관광지 활성화 사업 ▶이순신 장군의 생애를 주제로 한 AR·VR, 이순신 해전 모바일 게임 등이 있다.

특히 이순신 글로컬 아카데미와 이순신 문화예술콘텐츠 세계화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이순신 글로컬 아카데미는 현충사와 충무공이순신기념관에 이순신 장군의 역사적·세계사적 의미와 가치 그리고 역사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알릴 수 있는 교육과 교류기반을 구축한다.

주요내용은 국제교육문화 교류추진, 해외 수학여행단 유치, 해외역사 바로 알리기, 이순신 학술세미나 정기개최, 교육연수기관 연계과정 운영, 청소년 역사탐험대 운영 등이다.

또 이순신 문화콘텐츠는 이순신 장군의 삶과 정신을 담은 문화예술 작품 제작과 상설 브랜드 공연을 추진한다.

주요내용은 춤극 ‘이순신’, 이순신 장군 운구행렬 재현·계승, 뮤지컬 ’이순신‘, 이순신 장군 무과재현 등으로 아산성웅이순신축제와 국내외 자매도시 문화교류 사업과의 연계로 문화콘텐츠를 세계화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충무공 이순신 콘텐츠를 지원하는 인프라도 강화한다. ▶428 백의종군 도보 여행길 조성사업 ▶관광비즈니스센터 리모델링 사업 ▶곡교천캠핑장 놀이시설 보강 및 개선사업 등을 추진한다.

온양행궁, 조선시대 왕실온천 치유스토리 재현

충무공 이순신 테마관광 세계화 사업과 한 축을 담당하는 ‘왕실온천명성 되찾기’ 사업은 온양도심권에서 진행되며 국내외 관광객 체류와 관광소비 유도로 침체된 광관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어 온천관광도시 아산의 명성을 되찾을 계획이다.

왕실온천명성 되찾기 사업은 ▶온양행궁 행차 재현 ▶성평등거리와 온궁로 문화거리간 보행 환경 개선 사업 ▶전통시장내 야외 무대 및 족욕장 보강 사업 등이다.

이 중 온양행궁 행차재현은 온양온천지구에서 조선시대 왕실 온천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온양행궁의 역사적 의미를 부각시켜 충효애와 치유의 스토리를 연계해 추진한다.

주요 내용은 온양행궁행차재현, 온양행궁 역사관 미디어 아트 월 설치 및 온양행궁 별시 시험재현 등이다.

이종택 복지문화국장은 “아산시가 문체부 공모에 최종 선정돼 충효애 치유관광더하기 사업으로 2020년부터 5년 간 국비포함 200억원을 투입해 이순신과 왕실온천을 활용한 관광개발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실효성 있는 ‘충효애 치유관광 더하기’ 명품관광 도시를 만들기와 장기적인 관광먹거리를 위해 큰 틀에서 각종 주요 연계사업과 함께 진행한다.

연계사업은 아산성웅이순신축제, 국내외 자매도시 문화교류 사업, 문예회관 건립, 곡교천 르네상스 프로젝트, 충무교 확장 및 랜드마크화 사업, 은행나무길 명소화 사업, 여성친화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온양온천시장 복합문화지원센터 건립 등이다.

이종택 복지문화국장은 “충효애 치유관광더하기사업으로 향후 아산시는 관광객 증가는 물론 지역민의 여가와 문화 참여 확산을 통해 삶의 질이 더욱 높아 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공모선정에 도움을 주신 지역 국회의원, 그리고 충남도 관계자, 전통시장 상인회 회원, 송곡리 마을 주민 등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정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