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국민행복 IT 경진대회서 ‘은상’
천안시는 지난 6월26일 서울시 양재aT센터에서 개최된 2013년 국민행복 IT경진대회에서 75세이상 고령자 1부문 이관우(78)씨, 65세~74세 고령자 2부문 송영준(65)씨, 다문화부분에서 유우코(36)씨가 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가 개최한 이번 대회는 장애인, 고령자,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지난 5월 지역 예선을 통과한 408명(장애인 120명, 고령자 168명, 결혼이민자 120명)이 본선에 참가했다.
천안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IT경진대회를 위해 KT IT서포터즈 충남팀(팀장 박영순)에서 교육을 지원받았다. 특히 유우꼬씨는 2012 도민 IT 경진대회에서도 다문화 부분에서 우수상을 수상한바 있다.
유우코씨는 “그동안 취득했던 자격증과 이번 입상을 통해 올해 연말 IT지도사에 도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IT서포터즈 충남팀은 하반기 충청남도에서 주관하는 IT정보화제전에도 다문화부문에 참가를 희망하는 지원자를 교육지원 할 계획이다.
간단한 채혈로 ‘필수건강검진’
천안시서북구보건소는 시민을 대상으로 ▷기초 건강검진(혈당, 체중 등) ▷갑상선 ▷간기능 ▷7가지 암표지자 검사 등이 포함된 ‘필수건강검진’ 독려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바쁜 일상 속에서 건강검진을 받길 원하는 시민들을 위해 간단히 채혈만으로 검사 받을 수 있는 ‘필수건강검진’을 알리는 것.
연중 시행하는 이번 검진은 보건소를 방문해 의사와 상담 후 채혈만 하면 검사가 끝나며, 현대인에게 유용한 기초대사 및 갑상선, 간기능, 신장기능, 간염, 빈혈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필수건강검진에 포함된 암 표지자 검사로 간암, 대장암, 폐암, 전립선암, 췌장암, 난소암, 유방암 총 7가지에 대한 진단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검사비용은 남자는 5만3100원, 여자는 5만8100원이다.
필수건강검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북구보건소 민원실(041-521-5960~1)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착한가게 캠페인 ‘성황’, 매월 기부약속
천안지역 중소자영업 대표들이 나눔을 함께 하는 착한가게에 연이어 가입해 눈길을 끌고 있다.
천안시와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신한철)는 4일 목요일 천안시 동남구 대흥동 강남명품구제(대표 정무택)를 시작으로 장한추어탕(대표 김연옥), 솔드아웃(대표 임종윤) 등 총 6개소의 착한가게 현판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날 가입한 신규 착한가게는 앞으로 매월 일정액을 기부해 어려운 이웃을 돕는데 동참하게 된다.
이번 착한가게에 가입한 강남명품구제 정무택 대표는 “천안지역 어려운 이웃을 위해 더 많은 착한가게가 가입에 참여해 어려운 이웃을 돕는데 힘을 모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와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2013년 연중모금캠페인 일환으로 ‘착한 천안시만들기 착한가게 집중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으며 중소자영업자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문의: 시 복지정책과(☎041-521-3435),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042-489-8423)
모유 먹고 튼튼한 아기 됐어요!
모유를 먹고 건강하게 자라고 있는 아기들이 건강미를 뽐내는 자리가 마련됐다.
천안시 동남구보건소는 3일 오후 2시 컨벤션센터에서 모유수유아 30명과 가족, 대회관계자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9회 모유수유아 선발’를 개최했다.
엄마젖의 우수성을 홍보해 엄마젖 먹이기 실천율을 높이고 모유수유 분위기 확산을 위해 마련된 이날 선발대회는 소아과 의사, 모유수유 전문가, 아동 간호학 교수 등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성장평가 기준에 의한 공정한 심사를 통해 건강아 6명을 선발했다.
그 결과 ▷최우수 건강아에 이소윤(여·용곡동)▷우수 건강아에 문서현(여·목천읍), 이서현(여·청당동) ▷건강아에 강보연(여·성황동), 이해서(여·봉명동), 배상현(청당동)이 선발됐다.
이날 선발된 아기는 표창 수여와 함께 오는 11일(목) 충남간호사회가 주최하는 충청남도 건강한 모유수유아 선발대회에 출전하게 된다.
<이진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