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소방동요대회 “우리가 1등 할거에요”
오는 7월5일 충남소방안전본부가 주관하는 제5회 충남 119소방동요 경연대회가 충남도청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다.
천안서북소방서 대표로는 대한주니어스쿨 어린이집, 새샘초등학교가 출전할 예정.
이 대회에는 충남도내 13개 소방서에서 유치부 13개 팀 초등부 9개 팀이 출전해 열띤 경연을 벌이게 된다.
대한주니어스쿨 어린이 40명, 새샘초등학교 5학년 37명 등 77명은 ‘천하무적119아저씨’, ‘침착하게 기다려요’, ‘119송’ 등을 부를 예정이다.
새샘초등학교 교사는 “대회 출전이 어린이들에게 즐거운 경험이 되고 안전의식 함양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아 참가를 결정했다”며 “천안지역 대표로 출전하는 만큼 열심히 연습해 멋진 가창력과 율동을 선보이겠다”고 덧붙였다.
수난사고 안전지킴이 시민수상구조대 발대
천안동남소방서(서장 류 충)는 6월27일 본서 4층 대회의실에서 물놀이 안전사고를 예방을 위한 119시민수상구조대 발대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이날 발대식에서 의용소방대원과 민간자원봉사자와 동남소방서 119구조대·구급대원들은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제로화 달성을 다짐했다
시민수상구조대는 35명으로 구성돼있으며, 6월1일~9월10일까지 약 3개월간 확대운영하고 북면하천 등 4개소에서 예방순찰과 인명구조, 환자응급처치 등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천안서북소방서(서장 김득곤)도 28일 오후2시 ‘119시민수상구조대' 발대식’을 가졌다.
서북소방서 시민수상구조대는 24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성거계곡, 성환천, 양당저수지 등 3곳에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하루 4번 이상의 순찰을 실시하고, 오는 9월10일까지 운영된다.
망향휴게소 이용객 대상, 소방안전 체험교육
천안서북소방서(서장 김득곤)는 6월25일 오후2시~4시까지 망향휴게소에서 고속도로 이용객 및 직원들을 대상으로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고속도로 터널 내에 화재 등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고 적절한 초기 대응으로 피해를 방지하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터널 내 비치된 소화기와 옥내소화전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그 사용방법을 설명하고 직접 체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또 심폐소생술 교육도 함께 실시됐다.
처음엔 직원만을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됐지만 차츰 휴게소 이용객들이 몰리고, 체험행사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교육은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고.
문재현 방호예방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시민들의 안전문화 정착에 작은 보탬이 됐으면 한다” 고 말했다.
<이진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