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아산소방서, 소방행정 청렴도 도내 ‘1위’

충남소방안전본부 평가…불조심강조의달 행사추진 ‘2위’

등록일 2009년12월15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산소방서(홍상의 서장)는 충남소방안전본부에서 발표한 2009년 소방분야 청렴도 향상을 위한 종합대책 추진결과에서 도내 13개 소방서 가운데 최우수 관서로 선정됐고,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평가에서 2위를 하는 등 모든 분야에서 우수관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건축허가 및 다중이용업소 인·허가 등 민원업무량이 타서에 비해 많은 점을 감안할 때 이번 청렴도 평가에서의 1위는 더욱 의미가 깊으며, 지난 11일 소방행정분야 청렴도 최우수기관으로 충남도지사 기관표창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내부청렴도와 외부청렴도를 구분해 측정했으며 내부적으로 인사업무의 금품·ㆍ향응제공여부, 업무추진비 등 예산집행 적정여부, 업무지시의 공정성 등을 평가했고 외부적으로는 보조금지원, 공사계약 및 관리, 완공ㆍ완비 소방시설 점검 등 대민업무에 대한 민원인에게 직접 전화설문 조사해 부패지수, 투명성지수, 책임성지수를 종합적으로 측정해 평가한 것이다.

아산소방서는 그 동안 은행식 민원창구 운영과 소방행정A/S에 의한 지속적인 관리 및 민원처리 단축에 의한 마일리지제도 운영 등 청렴도 향상에 최선을 다한 결과 민원인들로부터 ‘소방서 민원실은 친절하다’는 인식을 심어주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추진 평가에서 도내 우수관서로 선정돼 두배의 기쁨을 누렸다. 11월 행사추진 평가는 본격적으로 화재가 시작되는 11월 한 달 동안 화재예방을 위한 각 소방관서 별 활동사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행사이다. 주요 평가항목으로는 화재예방, 방화환경조성, 화재예방캠페인, 대 주민 홍보활동 등이 있다.

이에 아산소방서는 11월 중 화재예방을 위해 사각홍보탑, 에드볼룬, 가로기, 에어탑 설치 및 전광판 등 방화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했으며, 119소방퀴즈대회, 소방장비 및 활동사진 전시회, 해비타트마을 소화기 보급운동, 각종 불조심 캠페인 활동 및 소방안전교육 등 다채로운 이벤트 홍보를 실시해 왔으며, 이를 통해 화재발생을 전년 대비 12%나 줄이는 등 혁신적인 성과를 거둬 도내 소방서 중 우수 관서로 선정됐다.

아산소방서 홍상의 서장은 “이번 평가를 계기로 새로운 시책을 계속 추진해 2010년에는 도내뿐 아니라 전국에서 소방청렴도 분야 최우수 관서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남은 겨울철을 잘 준비해 화재발생 없는 아산소방서가 되도록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해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지속적인 사랑을 받는 소방 이미지를 심어주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안성원 기자

안성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