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설 명절 “뛰는 물가를 잡아라”

천안시, 소비자단체와 물가안정캠페인 및 불공정거래 집중단속

등록일 2016년02월01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시는 민족 대명절 설을 앞두고 지난 127일 남산중앙시장 일원에서 물가안정 홍보캠페인을 전개했다.

소비자단체와 관계공무원 50여명이 참여한 이날 캠페인은 설 명절이 다가옴에 따라 물가상승 기대심리에 기인한 기습·과다 가격인상 등 물가불안이 우려돼 실시했다.

캠페인은 홍보물 배부와 가두행진하는 방법으로 진행됐으며 부당한 가격인상 자제 착한가격업소 이용하기 검소하고 알뜰한 차례상 차리기 등을 시장상인과 시민에게 홍보하고, 원산지표시 캠페인도 병행해 실시했다.

또한 시는 22일 터미널과 신부동상점가 일원에서 2차캠페인을 예정중이며, 지속적인 대시민 홍보활동을 강화해 지역물가 안정에 힘쓸 계획이다.

물가안정 특별대책 추진

천안시는 설 명절을 앞두고 물가인상이 예상되는 성수품과 개인서비스요금 등 주요품목에 대한 집중관리로 물가안정대책을 마련,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125일부터 25일까지 설 명절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소비자단체와 연계해 가격표시제, 원산지표시 이행여부, 담합행위 등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해 중점 지도점검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특히 사과, 배 등 20개의 성수품과 이·미용료 등 10개 개인서비스요금을 중점관리 대상품목으로 정하고 가격동향을 점검해 2차례에 걸쳐 물가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업체간 경쟁을 유도했다.

설 명절 대비 중점관리품목: 30개 품목

농축수산물: 20개 품목
-농산물(8): 사과, , , 양파, 배추, , 고추, 마늘
-축산물(4):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달걀
-수산물(4) : 조기, 명태, , 오징어
-가공식품(4): 참기름, 식용유(콩기름), 두부, 밀가루

개인서비스 요금: 10개 품목
-외식(5): 자장면, 짬뽕, 칼국수, 김치찌개, 소주(음식점 판매가)
-기타(5): 목욕료, ·미용료, 노래방·찜질방 이용료

이들은 소비자단체와 연계해 127일과 22일 남산중앙시장과 신부동상점가 일대에서 캠페인을 전개, 부당한 가격인상 자제, 착한가격업소 이용하기 및 검소하고 알뜰한 차례상 차리기 등 범시민 물가안정분위기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또한 한국외식업중앙회 천안시지부 등 12개 개인서비스 사업자 단체에 지역물가안정 동참 서한문을 발송해 개인서비스 요금 안정에도 힘쓸 계획이다.

김거태 지역경제과장은 최근 5년간 천안시 소비자물가는 안정된 물가기조를 유지하고 있지만 서민들의 체감물가는 여전히 높게 조사되고 있는 상황으로 2016년에는 다양한 물가안정시책을 펼쳐 지역물가 안정적 관리에 역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김학수 기자>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