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마을만들기 중간지원조직설립 ‘연구용역 최종보고’

살기좋은 지역공동체 조성과 마을만들기 효율추진 위해 중간지원조직 둔다

등록일 2015년12월12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시가 마을 스스로의 동기부여와 역량강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살기좋은 마을을 만들고,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을만들기의 중간지원조직 설립을 추진한다.

시는 마을만들기사업을 지원할 실행력 있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천안시마을만들기 중간지원시스템 구축 및 중간지원조직 설립’ 연구용역을 지난 9월 착수, 3개월의 연구용역을 마치고 10일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그동안 착수보고와 중간보고를 통해 각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만들기 사업에 대한 총괄조정부서의 필요성과, 마을만들기의 지속적인 관리와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중간지원조직 설립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마련했다.

연구용역 내용은 ▷마을만들기 행정지원체계 분석과 효율화 방안 ▷민간네트워크 구축방향 제시 ▷조례 검토와 제정방향 제시 ▷중간지원조직의 역할 및 효율적 운영방향 제시 등이며, 시는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마을만들기 중간지원조직 설립을 준비해 나아갈 계획이다.

마을만들기 중간지원조직이 설립이 되면 ▷마을만들기 사업의 기초조사와 분석·평가·연구 ▷마을 공동체 자원조사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마을주민상담 및 컨설팅 진행과 교육 ▷마을만들기 관련 대내외 민간단체와의 네트워크 및 협력체계 구축 등의 업무를 하게 된다.

또한 행정과 마을공동체를 연결하는 중간역할을 함으로써 마을리더들이 마을사업을 추진코자 할 때 어느 부서를 찾아가 논의해야 할 지 창구가 없어 고민하는 일은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천안시는 이번 용역결과를 토대로 주민이 스스로 지역사회의 변화를 통해 살기좋은 지역공동체 조성과 마을만들기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천안에 적합한 중간지원조직을 설립할 계획이다.
<김학수 기자>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