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WHO ARE YOU’ 얼굴전

천안예술의전당… ‘얼굴’ 주제 미술전, 4월10일부터 한달간 전시

등록일 2015년04월01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문화재단이 2015미술전을 선보인다.

천안예술의전당미술관은 모두에게 친근한 얼굴이라는 주제로 예술가와 관람객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WHO ARE YOU’전을 개최한다. 410()부터 510()까지 현대미술 속 다양한 얼굴을 표현한 작가들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서로 다른 다섯가지 얼굴, 개성이 다른 다섯명의 작가들이 얼굴이라는 공통주제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그들은 자신의 얼굴이 저마다의 개성을 간직하고 있는 것처럼, 사람의 희로애락과 성격이 느껴지는 작품들을 표현한다. 작가 본인의 자화상, 알 수 없는 누군가의 얼굴, 추상적인 형태의 작품 속에 그들은 어떤 이야기를 담고 전달하고자 했을까? ‘WHO ARE YOU’전에서 얼굴에 숨겨진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이번 ‘WHO ARE YOU’전은 특별한 소재들을 사용해 만든 작품으로, 작가마다 특징적으로 표현한 얼굴을 감상할 수 있다.

여러 분야 장르의 작가들이 표현한 작품을 통해 현대미술 속 얼굴을 온 몸으로 느낄 수 있고, ‘얼굴이라는 단편적인 인간의 실상을 소재로 하여 인간의 내면, 그리고 더 깊은 부분을 긁어낸 이번 전시를 통해 많은 것들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각양각색의 얼굴 속에서 나의 얼굴을 한번 살펴보고 생각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용의 작품/ ‘moment’시리즈의 재료는 화이버글래스에 겔코트를 입혔다. 조각 작품들의 중요한 특징은 찢어짐과 생성이다. 작가는 마치 찢어진 종이를 오물딱거려 새 작품을 이어 만든 것처럼 상실과 생성에 다리를 놓는다. 작가의 의도대로 찢어진 종이의 섬세함과 석고와 같은 단단함이라는 이중적인 질감을 표현해 내는데 적절하다.

서영덕의 작품/ 용접한 자전거 체인과 공업용 금속체인을 엄청나게 많은 양으로 사용하면서 이를 탄탄하게 엮어 깊은 사색의 인체 형태들을 조각해 낸다. 그의 작업은 대단히 독특하고 장인다운 꼼꼼한 솜씨를 담고 있다. 무거운 감정을 무거운 형태로 표현하면서 유연하고 부드러우며 깊은사색의 분위기적 자각을 주조해낸다. 차갑게 식어버린 현대인의 자화상을 자전거 체인으로 표현함으로써 삶의 고단함과 고뇌가 느껴진다.
  
이동재의 작품/ 단색조 캔버스 위에 여러 크기의 알파벳 유닛을 이용한 초상 작업을 한다. 비틀즈, 마돈나, 에미넴 등 유명 뮤지션의 노래 가사를 알파벳 유닛으로 배치함으로써 그들의 초상을 재현하는가하면, 세계적인 유명 인사의 초상을 크리스탈이나 별을 재료로 한 시리즈에서는 개개 인물이 갖는 사적인 의미가 아니라 그들을 명명할 수 있는 스타라는 공통분모를 빛을 발하는 재료 자체로 그들을 상징하는 스타()로 표현하고 있다.

한영욱의 작품/ 알루미늄의 표면을 긁어서 표피 및 머리카락의 질감을 만들고, 그 속에 반복적으로 색을 입히고 지우면서 금속의 긁힌 단면과 인물이 가진 질감을 맞추어 나가는 방식으로 한편으로는 낯설지만 또 한편으로는 낯선 만큼 생생한 인물화를 만들어낸다. 생생한 머리카락과 눈썹, 눈동자의 깊은 우수 그리고 피부와 땀구멍을 정교하게 묘사하고 그것이 정교함을 너머 작가의 작업의지가 기예(技藝)에 가깝다. 그의 작품에는 인물의 고단한 삶과 그들의 성격이 고스란히 나타나는 것은 물론, 그들의 욕망과 꿈까지도 보이는 듯하다.

홍상식의 작품/ 빨대를 이용해 쌓기와 밀기 기법으로 인간 내면에 내재되어 있는 욕구, 욕망을 표현한다. 작가는 어린 시절 국수다발의 단면을 꾹꾹 눌러가며 여러 이미지를 만들었던 어릴적 놀이에서 작업이 시작되어 빨대라는 친숙한 재료를 가지고 새로운 시각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대량생산된 빨대라는 일회용품을 이용해 우리가 음료를 빨아들이듯 다시금 물욕, 성욕, 등 이 시대의 욕망을 표현해낸다. 수많은 빨대를 쌓아 양감을 통해 표현된 몸의 일부분인 눈동자, 입술 등의 그의 작품들은 바라보는 위치에 따라 매직아이처럼 시시각각 변화하는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김학수 기자>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