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3월11일 실시하는 ‘제1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의 후보자등록신청이 오는 2월 24일과 25일 이뤄짐에 따라 입후보안내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천안시동남구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심준보)는 1월22일(목) 오후 2시, 서북구선거관리위원회는 1월23일(금) 오후 2시에 천안시서북구선거관리위원회 1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하며, 이번 조합장선거에입후보하고자 하는 입후보예정자나 관계자가 참석대상이다.
서북구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최병준)가 관리하는 조합은 성환농협, 성거농협, 직산농협, 입장농협, 천안배원예농협, 천안공주낙농협 등 6개 조합이고, 천안시동남구선거관리위원회가 관리하는 조합은 동천안농협, 아우내농협, 천안농협, 대전충남양계농협, 대전충남양돈농협, 천안시산림조합, 천안축산농협 등 7개 조합이 해당된다.
따라서 천안시서북구선거관리위원회 관할 조합의 입후보예정자 등은 1월23일에, 천안시동남구선거관리위원회 관할 조합의 입후보예정자 등은 1월22일에 각 해당 설명회에 참석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북구선관위(562-1390) 또는 동남구선관위(566-1390)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후보자의 피선거권에 관한 사항, 후보자 등록에 필요한 구비서류의 종류, 후보자가 할 수 있는 선거운동방법과 제한·금지사항, 기타 후보자가 알아야 할 사항을 안내하게 된다.
이들 선관위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입후보예정자가 등록신청에 따른 자격 및 구비서류를 알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을 사전에 예방하고, 돈선거를 비롯한 잘못된 선거관행을 반드시 근절시킬 수 있는 올바른 선거운동을 통해 준법선거분위기를 조성하는 기반이 마련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학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