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 건강관리 기본은 손을 얼마나 잘 씻는가에 달려있다고 한다.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 관광대학원 연구팀의 관찰조사 결과와 한국질병관리본부에서 우리나아 청소년학생들의 건강상태 위한 손씻기 실천율을 조사한 결과 우리들의 건강관리에 경각심을 불러일으켜 준다.
미국인들이 화장실에서 용변을 본 후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시간만큼 손을 제대로 씻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미시간 주립대학 관광대학원 연구팀은 미시간주 이스트랜싱 일대의 공중화장실에서 가능한 상대방이 눈치채지 못하도록 하면서 3700여명을 관찰한 조사결과 손을 씻지 않은 경우가 10% 정도였고, 비누를 사용하는 사람은 3분의 2에 불과했다. 합격점이라 할 수 있는 15초 이상 손을 씻는 경우는 5%에 불과했다.
미국 질병대책센터(CDC)는 20초 이상 손을 씻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연구자들은 “사람들에게 손을 충분히 씻도록 계속 홍보해야 한다”면서 지금과 같은 현실에서 연간 5000만명 정도가 음식물을 경유하는 병을 앓는 것도 이상할 것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이번 결과에 대해 대학가 공중변소에서의 조사가 미국 전체를 대표할 수는 없는 만큼 결과가 왜곡된 것일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다. CDC는 그동안 생일축하노래 ‘해피버스데이’를 한번 흥얼거릴 정도의 시간동안 손을 씻어야 한다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가 최근에는 2번 흥얼거릴 시간동안 손을 씻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권유를 하고 있다. 그러나 콜롬비아대학 간호대학원의 엘레인 L. 라손 부교수는 ‘해피버스데이 2번’이라는 가이드라인의 근거는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많은 연구자들은 시간은 손씻기의 여러 요소들 가운데 하나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얼마나 구속구석을 열심히 씻는지가 더 중요한 요소라고 지적하고 있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화장실에 다녀온 뒤에도 손을 씻지 않는 등 위생관리를 게을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질병관리본부는 2일 중고생 7만4186명을 대상으로 ‘2013년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손씻기 실천율이 점점 감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학교에서 식사 전에 비누를 이용해 손씻는 학생은 2009년 56.5%에서 올해 34.3%로 크게 줄었다. 학교에서 화장실 사용 후 비누를 이용해 손씻는 학생도 2009년 72.3%에서 55.5%로 떨어졌다. 집에서 식사 전 화장실 사용 후 비누를 이용해 손씻는 경우도 비슷한 폭으로 감소했다.
질병관리본부가 최근 발표한 우리 국민 손씻기 실태조사(2011년) 결과도 비슷했다. 국민의 66.8%는 화장실 이용 후 비누를 사용하지 않았다. 우리 국민이 평상시 손을 씻는 빈도는 하루 8.0회로 2009년 8.5회보다 오히려 줄어들었다. 평상시 손을 씻을때 비누를 사용하는 빈도 또한 2009년 5.4회에서 지난해 5.0회로 감소했다. 서울대 의대 감염내과 오명돈 교수는 “2009년 신종플루 유행 당시 높아졌던 손씻기의 중요성에 대한 경각심이 떨어지고 있는 것”이라며 “손씻기야말로 각종 감염에서 자기자신을 지키는 가장 손쉽고도 중요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특히 손씻기는 손톱 밑의 세균까지 제거되도록 제대로 씻어야 감기 등 호흡기 질환, 각종 눈병, 콜레라, 세균성이질 등 수인성 전염병을 상당부분 막을 수 있다고 말한다. 특히 어린이는 수두와 수족구, 청소년은 볼거리, 20-40대는 A형간염, 노인들은 인플루엔자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우리나라 공중화장실의 손씻는 시설이 온전한지 우선 점검해볼 만하다. 그리고 자주 깨끗하게 손을 씻는 건강생활 운동이 지속적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공중화장실부터 손을 씻는 건강생활 계몽문구 스티커를 붙여야 하겠다. 공중화장실 시설은 어느 정도 선진국 수준이라지만 사용방법이나 의식은 선진국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 줄로 생각된다. 국민건강을 위해 손을 씻는 위생 계몽운동은 필수과제이다. 손을 씻는 청결 위생생활 운동은 필수적이며 지속적으로 전개해야 할 국민위생 건강운동이다.
한여름에 많이 발생하는 전염병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을 자주 깨끗하게 씻어 건강하게 무더운 여름을 이겨내자. 손을 자주 씻고 깨끗이 씻어 철저한 여름 국민건강관리를 선언한다.
더러운 손, 나쁜 손은 깨끗이 씻어내고 일하는 손, 나누고 베풀고 돕는 손, 사랑의 다정한 손, 열정있는 뜨거운 손, 감동어린 박수치는 손, 칭찬·격려·위로·축하하는 손, 기도하는 손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손이다. 우리 모두 손을 깨끗하고 청결하게 씻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