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수도사업소(소장 이성규)는 오는 11월11일부터 ‘상하수도 요금납부 전용웹사이트’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사 당일 수도요금 정산과 납부가 동시에 가능한 요금납부서비스다. 시 수도사업소는 이 전용 웹사이트를 시범운영한 뒤 오는 11일부터 정식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용방법은 수도요금 납부사이트(http://waterfee.cheonan.go.kr/)에 접속하여 이사 당일까지의 수도요금을 정산하고 즉시 납부할 수 있다.
그동안 이사당일 정산요금의 실시간 납부가 어려워 요금민원과 항의가 잦았으나,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전출입 수용가간 요금분쟁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존 BC카드만 가능했던 카드수납을 모든 카드사로 확대하기로 하고, 지난 10월1일부터 시험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카드수납은 홈페이지나 수도사업소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가능하며, 수도요금의 부과·수납·체납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바로 납부할 수 있다.
이밖에 기존에 운영하던 농협가상계좌 수납방법 이외에 모든 은행을 통한 실시간 계좌이체 방법을 도입해 시범운영 중에 있다.
인터넷 실시간 계좌이체 방법은 천안시 상하수도요금납부 사이버창구(http://waterfee.cheonan.go.kr/)에 접속해 납부할 내역을 조회한 후 계좌이체하는 방법으로, 그동안 운영했던 농협가상계좌 이체시 발생하는 이체수수료에 대한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도 해소된다.
이번 상하수도 요금납부 전용 웹사이트 구축으로 금융기관 방문없이 가정에서 인터넷으로 자동이체를 신청·해지할 수 있으며 요금 자가계산, 이메일 고지, 다자녀감면신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시민편의를 높일 수 있게 됐다. 문의: 수도사업소 관리과(521-3153∼4)
<김학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