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천안민원행정 ‘3대추진방향’ 설정

전자민원 이용제고, 고객맞춤형서비스, 민원처리제도 운영활성화

등록일 2013년03월04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시가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3대 추진방향을 설정하고 내실있게 추진하기로 했다.

시가 고객만족을 위해 마련한 3대 추진방향은 전자민원 이용 제고, 고객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 민원처리 관련 법령·제도운영 활성화다.

시는 전자민원 이용율을 높이기 위해 인터넷 민원발급서비스인 ‘민원24’ 및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을 활성화하는 한편 행정정보 공동이용 강화로 방문민원을 줄이고 시민편의 증진 및 행정의 내부 생산성을 높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민원24 이용안내전용창구를 운영하고, 각종 주민정보화교육과 연계해 교육 및 홍보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여름방학때는 대학생 아르바이트생으로 구성된 ‘찾아가는 민원24 홍보단’을 운영해 구청 및 동지역을 순회하며 이용방법 등을 홍보할 계획이다.

공무원의 행정정보 공동이용도 더욱 확대해 행정 내부에서 전자화된 행정정보 확인으로 대신할 수 있는 120종에 대해 별도의 구비서류를 제출받지 않도록 해 민원인의 시간과 비용적인 편의를 도모하기로 했다. 또한 문자정보시스템을 구축, 오는 4월부터 본격시행할 계획이며, 하반기부터 민원수수료 신용카드 결재시스템을 도입해 시민불편을 해소하기로 했다.

천안콜센터(1577-3900)의 서비스품질도 향상시키기로 했다.

콜센터는 2009년 개소한 이후 2010년 19만여건, 2011년 34만여건, 그리고 2012년 35만여건으로 해마다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전화민원이 콜센터 자체에서 상담을 완료하지 못해 해당부서로 연결되는 현실을 고려, 이같은 사례를 줄이는 ‘상담품질 고도화’와 ‘생산성 증진사업’으로 주정차위반 과태료, 자동차세 조회 등의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아기출생신고시 팬시액자에 담은 아기출생등록증을 발급·전달해 아기의 출생을 축하하고, 작은 감동을 주도록 할 계획이다.

시 자치민원과 김소영씨는 “민원처리 관련 법령·제도운영 활성화로 민원조정위원회와 민원사전심사청구제의 운영을 내실화하고, 민원1회방문 상담창구의 담당공무원을 팀장급으로 지정해 책임있는 운영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김씨는 “민원사무처리 상황을 수시점검하는 민원사무심사관제 운영도 현실화하는 등 민원인 편의를 위한 시민중심의 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학수 기자>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