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과 아름다운 호수가 있다. 순교성지도 있고 불도수행의 도량도 있다. 재미있는 이야기, 즐거운 볼거리가 있는 천안. 천안을 좀 더 맛깔스럽게 소개한 ‘천안 이야기 여행’ 책자가 발간됐다.
천안시가 2013년도 시 승격 50주년과 천안방문의 해를 맞이해 천안관광안내 홍보용으로 제작한 ‘천안이야기 여행’ 책자는 관내 백석대학교 백순화 교수가 발로 뛴 기록이다.
모두 207쪽의 미니매거진 형태로 제작했으며, 다석개의 테마로 나눠 기획했다. 백 교수는 “현장을 일일이 답사해 테마별 설화를 채록하고 사진을 촬영해 현장감 넘치는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부록으로는 천안12경 사진과 설명, 천안시티투어 코스, 천안시 관광안내도도 담았다.
전국지자체에 비치 예정
‘솔바람 솔솔, 산사이야기’에는 광덕산 광덕사, 태조산 각원사와 성불사, 선거산 만일사, 위위례산, 흑성산, 태학산의 태학사와 법황사, 은석산의 은석사 그리고 국보7호인 천안 봉선홍경사 사적갈비 등을 소개하고 있다.
‘횃불을 높이, 호국충절 옛이야기’에서는 독립기념관, 유관순열사 사적지, 김시민장군 유허지, 박문수어사 묘, 이동녕선생 생가지, 천안박물관 등을 수록했다.
‘미친듯 걷고싶은, 맛과멋의 거리이야기’ 편에는 천안삼거리, 아라리오광장, 천호지 등 대표적인 명소를 다뤘고, ‘에루화좋다! 함께즐기는 축제이야기’에서는 천안흥타령춤축제 등 대표적인 7개의 천안지역축제를 실었다. ‘치유와 안식, 오감체험이야기’는 들꽃세상, 허브파라다이스, 자연누리성, 천안종합휴양관광지 등을 소개했다.
이같은 내용을 담은 ‘천안 이야기 여행’ 책자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도서관, 학교, 천안소재 기업체 등에 배부하고 천안시티투어 관광해설사 및 천안학 교재 등의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