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에 대한 이해와 자연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워주기 위해 천안시는 4월부터 11월까지 ‘2012 숲유치원’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 숲 유치원은 풍세면 태학산 자연휴양림과 쌍용동 봉서산 생태학습장에서 운영하게 되면, 숲해설가가 참여해 어린이를 대상으로 다양한 숲체험 및 관찰을 통해 숲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를 제공한다.
4월5일 봉서산 숲유치원 운영을 시작으로 오는 11월까지 매월 첫째주, 둘째주 목요일과 금요일 2회 운영하는 숲유치원은 오전 10시부터 2시간동안 진행한다.
숲유치원에서는 계절에 따른 다양한 나무와 야생화 등 숲이 제공하는 계절별 산물을 이용해 자연과 교감하는 체험활동을 펼친다. 월별프로그램으로는 ▷4월/ 생강나무꽃차 만들어먹기, 솔방울목걸이, 겨울을 지낸 동물흔적 ▷5월/ 도룡뇽알·올챙이 관찰, 개구리놀이, 진달래먹어보기, 클레이로 화전만들기 ▷6월/ 아카시아 파마하기, 아카시아꽃 먹어보기, 클로버목거리, 꽃요정 되어보기 ▷7월/ 나뭇잎증산작용, 잎으로 손수건물들이기 ▷8월/계곡에서 수서생물 관찰·채집활동과 물총놀이, 돌가루내어 인디언되어보기 ▷9월/ 애벌레관찰, 곤충채집, 곤충유인하기 ▷10월/ 단풍나무만들기, 숲속보물찾기, 낙엽싸움하기, 낙엽침대만들기 ▷11월/ 열매채집분류, 솔방울농구, 열매소꿉놀이, 칡넝쿨고리던지기, 낙엽공축구 등을 체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