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시민여러분!
실로 다사다난 했던 금년 한 해를 돌이켜 보면 적지 않은 변화와 많은 어려움들이 있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신종인플루엔자 사태의 발생을 비롯하여 국내외적으로 끝없이 치닫는 고유가와 원화강세로 인한 경기침체와 실업률 증가 등으로 경제가 매우 어려웠던 한 해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에게는 희망이 넘치는 한해였습니다. 신종플루의 악재를 딛고 2009 천안웰빙식품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1016억원의 지역경제 유발효과와 5077명의 고용창출효과를 이루어냈으며, 북천안IC 착공과 제4지방산업단지 진입로 개통 등으로 대도시 정주기반을 확충한 뜻깊은 한해였다고 봅니다.
우리 의회 또한 시민의 대변자라는 사명감 속에서 시민속에 살아 숨쉬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였고, 집행부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때로는 유기적인 협조로, 때로는 다양한 견제로 시민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세종시 원안추진 촉구를 위한 성명서를 발표하여 시민의 한목소리를 대내외적으로 알렸으며, 지역의 현안사항에 대해 시민과 함께 고민하고 시민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북면 골프장 저지 대책위원회 위원과의 간담회」「대형마트 진출 관련 소상인 보호를 위한 간담회」「복지세상을 열어 가는 시민모임 간담회」「천안시 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한 토론회」「친환경 학교급식 토론회」등을 개최하여 시민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앞장서는 등 언제나 시민과 함께 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충남의 지방의회에서는 처음으로 1년여간의 노력 끝에, 1952년부터 2009년 6월까지의 천안시의회의 발자취와 성과를 집대성한 『천안시의회사』를 발간함으로써 천안시의회의 위상을 제고하였으며, 미래를 선도하는 선진의회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새로운 한해를 맞이하는 우리의 가슴에는 신년에 대한 알찬 설계로 인해 기대감과 자신감으로 벅차 오르고 있습니다. 경인년 새해에도 지난해의 노력을 바탕으로 지방의회의 내실을 다지고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 할 수 있는 정책과 대안 제시를 통하여 주민의 권익을 대변하는 생산적인 의회상을 정립시킬 것입니다.
특히 회기 운영의 합리적 방안 모색 및 운영, 자치 입법의 기능강화 등 의회운영의 질을 한차원 높여 의정운영의 새 모델을 정립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새해에 떠오르는 찬란한 태양처럼 열정을 가지고 56만 천안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열심히 뛰겠습니다. 시민여러분께서도 천안의 발전과 미래를 위해 단합된 힘과 역량을 한데 모아주시고, 아울러 우리 의회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천안시 발전을 염원하는 여러분 모두의 소망에 마음속 깊이 감사드리고, 새해에도 열과 성을 다해 민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