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절권도는 스포츠가 아닌 ‘궁극의 실전싸움 기술’

오리지널 절권도 표방하는 권소룡 관장 인터뷰

등록일 2014년11월05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 두정동 절권도 트레이닝센터 권소룡 관장. “아뵤~~!! 와~다!!”

현재 30, 40대인 우리나라 남자들 중에서 한 번도 이소룡(브루스리)의 흉내를 내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한 시대를 풍미한 브루스리는 7080세대에게 있어 로망 그 자체요, 이후로도 다양한 컨텐츠로 확대 재생산 돼 온 남자들의 전설이다. 최근 MBC 예능 ‘진짜사나이’에서 배우 장 혁이 보여준 요인경호 시범. 영화 말죽거리잔혹사에서 권상우가 독학으로 배우는 무술도 절권도라고 알려졌다.

브루스리가 영화에서 보여준 화려한 스텝과 빠른 스피드의 일격필살권, 절도있는 동작과 괴성에 가까운 기합들, 쌍절곤을 대표로 각종 병기에 능숙한 그의 모습은 그 자체가 하나의 예술이다.

하지만 체계적으로 브루스리의 오리지널 절권도를 배우기 위해 이곳 저곳을 검색하고 알아보려해도 쉽지가 않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절권도를 가르치기 위해 간판을 내건 도장은 3개 정도에 불과하다. 그중 2개는 서울 강남에 위치해 있고 나머지 하나가 얼마 전, 바로 천안 두정동에 문을 열었다.

브루스리의 드라마틱한 인생과 급작스런 죽음은 절권도를 하나의 궁극의 무술로 만들어 준 반면, 무술 그자체로는 미완성이라는 평가를 받게 했다. 또 다양한 모습으로 알려지고 대중에게 소비되면서 무술로서의 정통성은 의심받아 왔다. 하지만 천안 두정동에 위치한 절권도 트레이닝센터 권소룡 관장은 ‘오리지널 절권도’를 표방하고 있다. 그 이유는 뭘까?

‘오리지널’ 절권도를 배우고 싶다면

“무술가들이 오랜 기간동안 수련을 하고도 막상 길거리 실전 상황은 기존에 연습해오던 것들과는 전혀 무관하고 달랐으며 고전을 하고 심지어는 패배하는 상황들이 발생했습니다. 이를 보완하고 또한 자신보다 체격과 힘이 더 우월한 상대를 상대로 실전 상황에서 손 쉽고 빠르게 제압하는 것을 목표로 창시된 무술이 바로 절권도예요.”

권소룡 관장은 절권도야말로 진정한 실전무술이라고 확언한다.
절권도는 이소룡(Bruce Lee)가 창시한 무술로 펜싱, 복싱, 영춘권을 기반으로하는 과학적 길거리 격투 시스템이다. 빠른 기동성과 거리조절이 탁월한 스텝은 펜싱에서, 펀치를 치는 것은 복싱에서 왔다. 다만 상대에게 준비동작을 보여주지 않아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정통 복싱과의 차이점. 여기에 브루스리가 엽문 사부에게서 전수받은 영춘권의 손기술이 합쳐져 절권도가 됐다는 것이 정설이다. 전술전략상 절권도는 앞손, 앞발에 의해 80%의 공격이 이뤄지며 간소하고 경제적이며 실용적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어떤 무술이나 스포츠도 눈찌르기, 낭심공격을 허락하지 않는다.
하지만 오리지널 절권도는 핑거잽(Finger Jab)을 가장 우선시해 눈을 최우선적으로 타격한다. 이어 급소를 타격해 실전에서 가장 빠르고 확실한 승리를 거두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보여준다. 가장 빠른 제압만이 나는 물론 상대의 피해를 최소할 수 있다는 확신 때문이다.

권 관장은 “오리지널 절권도는 첫째 눈을 가장 우선 가격해 카운터(한 방)을 노립니다. 둘째 눈을 가격하기 위해 핑거잽을 가장 우선합니다. 셋째, 눈을 포함한 인체의 3가지 중심요소(눈, 낭심, 무릎)를 기준으로 웨이브를 만들어가며 다섯가지 공격패턴을 활용 및 운용합니다. 위의 세가지 조건없이 화려한 손기술로만 이뤄진 보여주기식의 절권도는 오리지널 절권도가 아닙니다”라고 말한다.

기존의 병기에 의존한 절권도, 스포츠에 가까운 절권도와 달리 이소룡이 추구한 ‘궁극의 실전 무술’ 그 자체를 전승하고자 한 사람은 바로 토미 카루터스(Tommy Caruthers)라는 스코틀랜드인이다.
권 관장은 ‘토미 사부’야 말로 제시 글루버, 제임스리, 테드 웡, 레오 펑, 하워드 등의 절권도 사부들을 종합한 진정한 절권도 전승자라고 말한다.

절권도는 스포츠가 아니다. 궁극의 실전무술이다.

제대로된 절권도는 천안에서 시작된다

권소룡 관장이 절권도에 입문한 것은 2004년 부터다.
아산이 고향인 그는 운동을 좋아했던 당시 여느 또래들처럼 이소룡의 세계에 빠져들었다. 하지만 그의 무술을 제대로 가르치는 곳은 아무리 찾으려 해도 찾을 수가 없었다. 절권도로의 입문은 정말 우연스럽게 시작됐다.

“우연히 TV를 보는데 드라마가 끝나고 올라가는 자막에서 ‘이소룡 절권도 총본관’이라는 글자가 눈에 들어온 거에요. 항상 브루스 사부를 동경해왔던 저는 바로 알아보고 입관하게 됐죠.”

이후로 그는 생업을 병행하면서 눈이오나 비가오나 일주일 내내 천안과 서울을 오가며 수련에 매진한다. 하지만 진정한 오리지널 절권도와의 인연은 바로 ‘토미 카루터스’를 만나고 부터다.
그를 만나기 위해 2009년 혈혈단신 베이징을 찾아갔고 2012년에는 스코틀랜드 글래스고를 직접 찾아 그의 무술을 사사받았으며 이후 올해까지 세 번이나 그를 한국에 초청해 절권도 세미나를 열었다.

“절권도(Jeet Kune Do)라는 이름 앞에 Original 외의 다른 명칭(개인의 이름 및 특정단체의 이름)이 붙는 경우는 오리지널 절권도가 아닙니다. 널리 알려진 Ted Wong의 TW절권도, ‘준판절권도’, 제가 한국에서 배웠던 절권도도 오리지널 절권도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어요. 저처럼 진정한 절권도를 갈망해 온 분들과 브루스 사부의 진정한 무술을 공유할 수 있길 바랍니다.”

권소룡 관장은 오리지널 절권도가 제대로 알려지는 그 시발점이 천안이 되기를 염원하고 있다.
<이진희 기자>

Bruce Lee 오리지널 절권도 트레이닝센터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8길 1-10 태양빌딩 4층 ☎041-566-4112 H. 010-9272-1599
공식홈페이지: http://jkdkorea.com/
공식블로그: http://blog.naver.com/jkdkorea

이진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