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뱀에 물렸을 때

등록일 2003년09월06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우선 환자를 뱀이 없는 곳으로 옮겨 눕히고 안정을 시킨 다음 움직이지 않도록 하여 물린 부위를 심장보다 아래에 두고 물린 부위에서 5~ 10㎝ 정도 심장쪽에 가까운 부위를 넓은 끈이나 고무줄, 손수건으로 묶어서 독이 퍼지는 것을 지연시킨다. 물린지 15분이 안 되면 입으로 상처를 빨아내고 병원이 1시간 거리 이상 떨어져 있으면 반드시 빨아내야 한다. 즉시 빨아내면 주입된 독액의 반 이상을 제거할 수 있지만 물린지 30분 후에는 빨아내도 효과가 없다. 독의 주성분인 단백질은 위산에 의해 파괴되기 때문에 빨아낸 독을 삼켜도 된다. 그러나 구내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시도해선 안 된다. 또 얼음이 있을 경우 수건에 싸서 냉찜질을 하는 것은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으며 적으나마 독이 퍼지는 것을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직접 얼음을 상처에 대거나 얼음물에 담그면 조직괴사가 더욱 심하게 만들므로 피해야 한다. 이밖에 가능하면 문 뱀의 종류가 무엇인지 알아내고 뱀을 잡았으면 병원으로 가져가는 것이 좋고 환자에게 먹거나 마실 것을 절대 주지 말아야 한다. 특히 술은 독이 빨리 퍼지게 하므로 절대 금해야 한다.
주아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