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천안시, ‘공동주택 재난안전매뉴얼’ 배포

지진이나 화재 등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 사례, 총괄 재난 안전관리 대응방안 담아 

등록일 2022년02월16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시는 천안시민 70%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공동주택 안전관리를 위해 ‘공동주택 재난안전 매뉴얼’을 제작해 배포했다. 

이번 매뉴얼은 최근 공동주택 화재나 시설물의 유지관리 미흡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로부터 시민생명을 보호하고 시설물 운영 및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마련됐다.
 


매뉴얼은 모든 시민이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정확한 상황대처 및 각종 재난사고의 유형별·사례별 행동요령을 알고 현실에서 실질적으로 재난발생시 활용할 수 있도록 사진과 그림 등을 넣어 이해하기 쉽고 보기 편리하게 구성됐다. 

지진이나 화재 등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 사례와 체계적인 안전관리, 시설물 운영방안 등 공동주택 총괄 재난 안전관리 대응방안을 담았다.

입주자를 위한 공동주택 재물파손 및 손괴행위부터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 등은 물론 관리주체와 관리사무소장, 경비원의 각각 역할과 책임을 명시했다. 또 외부인을 위한 주·정차 방법, 긴급자동차 무인차단기 자동통과 등의 행동지침도 안내했다.

시설물 안전관리에서는 승강기 유지관리, 자동화재담지설비 설치기준, 수전실과 변압기 등의 전기시설 관리, 전기차동차 충전소 관리 등 시설관리 시 주의사항과 감전사고 응급조치 방법을 포함했다.

재난안전관리에서는 화재나 지진 등을 대비한 안전계획 수립, 사전점검, 대피훈련 등을 설명하고 화재발생시 초동대처 방법, 소화전사용법, 지진 대비·대피방법 등을 소개했다. 천안시는 매뉴얼 제작을 계기로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시민, 관리자 대상 안전교육을 비롯해 새로운 유형의 공동주택 재난사고 대응 대안발굴을 위해 지속해서 힘쓸 계획이다.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