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논·밭두렁 소각 주의하세요.”

등록일 2020년03월16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서북소방서는 화재발생 우려가 큰 봄철을 맞아 논·밭두렁 태우기 등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임야화재 대부분의 원인은 논밭두렁 태우기, 쓰레기 소각, 담배꽁초 등의 부주의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논·밭두렁 태우기’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 논·밭두렁을 태우면 병해충이 방제된다는 잘못된 고정관념과, 마른 풀과 비닐 등의 쓰레기를 정리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은 산불발생 가능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해충 방제효과가 없고 해로운 벌레보다 이로운 벌레를 더 많이 죽여 농사에 득보다 실이 많다.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 소각행위를 해서는 안 되며 비닐, 영농쓰레기 등은 수거해 처리하고 불이 났을 때는 혼자서 끄려 하지 말고 신속히 119로 신고해야 한다.

소방서측은 봄철에는 건조하고 바람이 강해 작은 불씨에도 대형화재로 번질 우려가 있다며 모두가 주의를 기울이고 화재예방에 동참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산림과 인접한 논·밭 주변에서 소방서에 사전신고 없이 불을 피워 소방차가 출동한 경우 2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산림보호법'에 의해 산림 인접지역에 허가를 받지 않고 논·밭두렁을 태울 경우 5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김혜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