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천안도시재생뉴딜남산지구 ‘집수리사업 본격착수’

천안시 집수리아카데미, 집수리 의향파악 및 기초조사 이달부터 시행

등록일 2019년01월11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시는 이달부터 남산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지구 내 노후된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집수리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집수리 사업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4대 정책목표 중 하나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후 저층주거지의 주거환경을 정비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해부터 집수리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해비타트와 집수리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방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다.

남산지구 집수리사업은 다음달 말까지 집수리 의향과 기초조사를 완료하고 상반기 내에는 집수위원회를 구성해 올해 집수리사업 대상가구를 선정,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공사를 착수할 계획이다. 공사는 올해부터 2021년 총 3년간 추진된다.

시는 공사에 앞서 ‘집수리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운영해 단열, 방수, 생활편의 기구 교체 등 간단한 집수리 방법을 주민들에게 교육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이달 10일부터 다음달 21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5시~7시에 중앙동 남산별관(사직2길 22)에서 6주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남산지구 내에 거주하면서 집수리에 관심있는 지역주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집수리 사업 진행을 위해 소유자로부터 집수리 의향서를 접수받으며 조사원들의 현장방문을 통한 기초조사서 작성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김진수 도시재생과장은 “남산지구는 노후된 주택이 밀집돼 있고 노인인구 비율이 높아 집수리사업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많은 지역”이라며 “주민들의 주거환경이 실질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한국해비타트와 상반기 업무협약을 통해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집수리 아카데미’는 ▷1회차 1월10일 집수리아카데미 및 사업소개 ▷2회차 1월17일 단열법 교육 및 실습 ▷3회차 1월24일(방수법 교육 및 실습) ▷4회차 1월31일(생활편의 기구교체법 교육 및 실습) ▷5회차 2월14일(원목가구 수리법 및 만들기 실습) ▷6회차 2월21일(성과발표 및 주민협의체 집수리분과 모집)이며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중앙동 남산별관에서 진행된다.

강남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경제 사회 교육 경제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