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가 10월26일까지 시민과 공직자가 직접 정책을 제안하는 ‘행정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을 연다.
이번 공모전은 천안시가 중앙정부, 충남도와 연계해 추진중인 정부혁신 3대전략 ▷참여와 협력 ▷신뢰받는 정부 ▷사회적 가치를 공유·연계해 문재인 정부의 국제과제인 열린 혁신 정부, 서비스하는 행정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공모전 주제는 참여협력, ICT 활용, 사회적가치 실현이다.
과제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참여와 협력’은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정보와 자원을 공유해 기관간 장벽 허물기를, ‘ICT 활용’은 컴퓨터를 기반으로 정보 및 정보시스템을 제공하고 이용하는 기술로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분야를 망라한 아이디어야 한다.
또 ‘사회적가치 실현’은 인권, 안전 등 사회경제환경문화 관련한 모든 영역에서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로 참여협력과 ICT가 연계돼야 한다.
천안시민이면 누구나 공모전에 참여 가능하며, 참가를 희망할 경우 시 홈페이지에서 제안서 양식을 다운받아 공모기간 내에 제안담당자 이메일(realcalla@kroea.kr)로 신청하면 된다.
제출된 과제는 천안시제안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11월 중 우수한 과제로 선정해 12월 시상한다. 최우수 1명 100만원, 우수 2명 각 50만원, 장려 5명 각 10만원, 상금이 각각 주어지며 우수작은 시정에 반영된다.
시는 시민의 집단지성을 활용한 혁신추진체계를 실현하고 시민의 자발적인 시정참여를 통해 스마트한 시정과 열린 공감행정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진철 정책기획과장은 “시민들의 소중한 의견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