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농촌에는 ‘주거환경’ 도심에는 ‘녹색지붕’

천안시… 농촌주거환경개선사업, 건축물 옥상녹화사업 신청접수중

등록일 2017년02월09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도심은 농촌처럼, 농촌은 도시처럼 서로의 장점만 취하는 방식은 어떨까.

천안시는 농촌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주택개량, 빈집정비, 슬레이트처리 지원사업을 펼친다. 이를 통해 농촌도 도시처럼 쾌적한 생활이 가능해지길 바란다. 반면 도시는 건축물 옥상녹화사업을 통해 삭막한 옥상을 푸른 녹지휴식공간으로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살기좋은 농촌 주거환경개선으로

천안시는 농촌지역의 낙후된 주거문화 향상과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한 ‘2017년 농촌주거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한다.

농촌주민의 삶을 향상시키고 도시민의 농촌유입을 돕기 위해 노후·불량 주택개량사업과 빈집정비사업, 슬레이트처리 사업대상자를 찾아 지원한다.
사업대상은 노후·불량 주택을 개량하고자 하는 농촌주민, 농촌지역에서 거주하고 있는 농촌주민중 무주택자, 도시지역에서 농촌지역으로 이주하려는 자가주택을 신축, 증축, 개축, 리모델링하는 경우다.

 <농촌주거환경개선사업 통한 장점>

-농촌거주 주민들이 주택신축이나 개량에 대한 비용부담을 덜 수 있다
-빈집 및 슬레이트철거를 통해 쾌적하고 깨끗한 농촌경관을 조성한다
주택개량사업은 주택을 신축, 개량하려는 시민에게 2%의 낮은 금리로 융자금을 지원해주며, 빈집정비사업은 1년 이상 방치된 건축물 철거에 대해 200만원의 범위 내에서 보상금을 지원하게 된다. 또한 슬레이트처리사업은 주택의 지붕과 벽체로 사용된 슬레이트에 대해 336만원의 범위 내에서 철거지원을 해준다.

동남구는 오는 15일까지 농촌주택개량사업 27동을 신청받고 농촌빈집정비사업 12동에 대해서는 이달 22일까지 각각 읍·면사무소에서 대상자 신청을 받는다. 50동을 대상으로 하는 슬레이트처리 지원사업은 24일까지 관할 읍면동에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서북구는 주택개량 28, 빈집정비 13, 슬레이트처리 50동의 대상자를 선정한다. 희망자 접수는 17일까지 받는다. 신청서를 제출하면 이달중에 사업대상자를 선정해 다음달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문의: 동남구 521-4472, 서북구521-6470

삭막한 도심에 녹색지붕

2014년에 옥상녹화사업을 신청해 옥상을 가꿔온 제중메디컬센터.

천안시는 부족한 도시 녹지공간 확보를 위해 건축물 옥상녹화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오는 27일까지 건축물 옥상녹화사업 대상지를 모집하며 삭막한 옥상을 푸른 녹지휴식공간으로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옥상녹화사업 건축물로 선정되면 녹화사업비 총액의 50%,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옥상조경면적은 법정조경면적은 제외이며, 조경시설물(벤치, 데크, 수경시설물 등)은 개인 부담이다. 선정된 건축물은 시에서 건축물에 대해 구조안전진단을 실시해 주고 안정성이 확보되면 건축주가 직접 업체를 선정해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지원 대상 건축물은 공공성이 높은 병원, 복지·문화시설과, 어린이집, 유치원 등 환경체험 학습장으로 활용이 가능하거나 시민의 자유로운 출입이 가능하고 옥상녹화 활용도성이 양호한 상업용·업무용 건축물 등이다. 사업에 관심있는 시민은 천안시 홈페이지 공고를 확인하고 양식을 다운받아 시청 건축과로 직접 방문해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이재영 건축과장은 옥상녹화는 건축물의 지붕 등에 수목, 잔디 등을 식재해 녹지공간을 조성하는 것으로, 대기오염과 도시 열섬현상을 완화하고 단열효과, 도시경관 향상 등의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문의: 521-5681

<김학수 기자>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