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배 화상병 ‘공동방제약제’ 무료배부

농업기술센터… 천안지역 농협에서 2월20~3월7일 배부

등록일 2017년02월08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잎에 발생한 화상병.

천안시농업기술센터는 과수 화상병 발생에 따라 공동방제용 약제를 무상으로 배부한다.

화상병은 2015년 전국 최초로 발생했다. 당시 천안시도 10농가에서 발생했으며, 지난해에도 4농가에서 발생했다. 이에 따라 ‘3년 사전약제방제를 충실히 이행하도록 돼있는 지침에 충실히 따르고 있다. 정억근 천안시농업기술센터 담당자는 화상병은 5월 초·중순에 발생하며, 보균식물이 있을 수도 있고 곤충에 의해 옮겨져 사전방제에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천안시는 전체 배·사과 과원(1266ha) 농가를 대상으로 지역농협에서 오는 20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배부한다. 이번에 배부되는 약제는 배꽃 개화 전·(사과는 신초발아 전·) 3차례 방제에 대한 약제로 재배면적에 비례해 배부할 예정이다.

화상병이 발생하면 화상병이 분포하지 않는 대만, 호주, 필리핀, 일본 등이 국내에서 수출하는 배·사과 생과실에 대한 수입중지 조치를 취할 가능성도 있다. 또 사과·배 수입허용을 요청한 국가들이 화상병을 이유로 수입을 요구할 수도 있어 피해가 크다.

<농협별 약제 배부일>

배 부 처
약제 배부기간
배부장소(협조)
천안배원협
220()~21()
율금리 수출선과장
성환농협
222()~23()
경제사업소
직산농협
224()~25()
입장농협
227()~28()
성거농협
31()~2()
동천안농협
33()~4()
아우내농협
36()~7()

박상돈 연구보급과장은 약제를 배부받은 농가는 방제적기에 정해진 약량으로 살포하고 다른 약제와의 혼용시 약해발생 우려가 있으니 반드시 해당약제만을 살포해야 한다, 작업도구에 대한 철저한 소독도 당부했다.

과수 화상병은 사과, , 모과 등 장미과 식물이 마치 화상을 입은 것과 같이 조직이 검게 말라 나무를 급격히 고사시키며, 전염속도가 빨라 발병과원은 발병주 뿐만 아니라 과원 내 식재된 나무에 대해서도 매몰해야 한다. 지난해 화상병 발생으로 천안과 안성 배 과원 58ha가 공적방제로 매몰된 바 있다.

배부안내: 천안시농업기술센터 과수팀 521-2973

<김학수 기자>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