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설연휴 ‘겨울철 별자리’ 체험가능

홍대용과학관… 해뜨기 1시간 전 오행성, 오리온대성운과 좀생이별 등 관측

등록일 2016년02월06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최근 새벽하늘을 올려다 보신 적이 있나요?”

해가 뜨기 1시간 전 새벽하늘에는 오행성(수성·금성·화성·목성·토성)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아주 진귀한 현상이 펼쳐지고 있다. 동쪽에서 서쪽방향으로 수성, 금성, 토성, 화성, 목성 순서로 밝은 별처럼 보인다.

오행성의 밝기순서는 금성(-3.9등급)이 제일 밝고 목성(-2.4등급), 토성(0.5), 화성(0.7), 수성(0.8) 순서다. 수성은 고도가 낮기 때문에 시야가 트인 장소에서 육안으로 관측이 가능하다.

관심있는 분이 아니라면 눈으로 보았을때 별과 행성을 구별하기는 쉽지 않다. 자세히 관찰해보면 별들은 깜빡거리는 모습이 보이지만, 행성들은 깜빡거리지 않는다.
요즘 홍대용과학관을 방문하면 겨울철 별자리와 오리온대성운, 좀생이별, 안드로메다은하 등 신비로운 천체를 관측할 수 있다.

설 명절을 맞아 가족과 함께 천체관측을 할 수 있는 홍대용과학관 방문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

천안홍대용과학관은 26(), 9(), 10() 정상운영한다.(명절전날과 당일은 휴관 )

야간천체관측체험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홍대용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온라인예약 절차가 필요하다. 자세한 사항은 천안홍대용과학관 (564-0113)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