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천안지역 고교평준화 준비 한발 한발 ‘착착’

‘학부모 아카데미’ 개강, 시민단체 의견수렴, 일선학교 담당자 연수 잇따라 개최

등록일 2015년05월18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충남교육청은 지난 13일 저녁 7시부터 충남학생교육문화원에서 고교상향평준화 시민단체 회원 자문단 회의를 열고 고교평준화 학교배정방법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2016학년도부터 천안지역 고입선발방식이 평준화제도를 바뀜에 따라 학부모와 실무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한 후속조치가 하나하나 진행되고 있다.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한옥동)은 지난 12일(화) 저녁7시 천안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진로교육 학부모 화요아카데미’를 열었다.
천안교육지원청은 자녀에 대한 진로교육의 역량을 제고하고 천안지역 고교상향평준화를 위한 학부모의 인식개선을 위해 2015 ‘함께꿈키움 행복학교’를 운영하고 그 일환으로 ‘진로교육 학부모 화요아카데미’ 강좌를 총 3회기에 걸쳐 운영할 계획이다.
이날은 1회기 제1강의를 시작된 날. 신청 인원은 100여 명에 달했다.

‘진로교육 학부모 화요아카데미’는 6강좌 1회기로 총3회기를 운영하며, 정해진 화요일 저녁7시~9시에 진행된다.
천안시 관내 중·고등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며, 강의 내용으로는 미래 직업 세계와 진로, 학교 진로상담 사례를 통한 자녀 이해하기, 미래역량 수업을 디자인하라, 고입 및 대입의 전망과 대책, 미래인재 학교생활에서 준비하라, ‘자녀의 행복한 미래- 행복하기 연습으로’ 등으로 6주간에 걸쳐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함께꿈키움 행복학교’ 홈페이지(https://jinro.cncae.go.kr)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중등교육과 문영옥 장학사는 “자녀의 안정적인 진로 탐색 및 설계, 2016 천안지역 고교상향평준화를 대비한 자녀의 진로교육이 안정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진로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넓히고 현재의 고입과 대입의 연계성, 중·고등학교 자녀교육의 방향 등에 다양한 정보를 통해 자녀에게 더욱 신뢰를 주는 멋진 부모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학교배정방법 두고 시민단체 회원 의견수렴회
 
한편 충남교육청은 지난 13일 저녁 7시부터 충청남도학생교육문화원에서 고교상향평준화 시민단체 회원 자문단 회의를 열고 고교평준화 학교배정방법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천안지역 고교상향평준화 자문단은 학생·교사 각각 60명, 학부모 150명, 시민단체회원 30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날 행사는 지난 4월 27일의 전체협의회와  5월 7일의 학생, 교사 의견수렴회에 이어 시민단체 회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날 의견수렴회는 도교육청 고교평준화실무추진팀 담당장학사의 학교배정방법에 대한 4가지 사례 즉, 지망순위 무제한 배정, 지망순위 석차등급 균등 배정, 지망순위 비율제한 배정, 지망순위 근거리 절충 배정방법에 대한 설명에 이어, 시민단체 회원들은 각각의 학교배정방법에 대한 특성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각 방법을 천안지역에 적용했을 때의 문제점과 보완해야 할 것을 토론하는 순서로 밤 10시까지 이어졌다.

의견수렴회에서 시민단체 회원들은 “천안지역의 고교평준화가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학교배정방법이 무엇인지, 고교평준화의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됐으며, 공청회에도 참석해 최선의 학교배정방법이 선택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충남교육청 교육과정과 전석진 과장은 “천안지역의 고교상향평준화를 위해 학교배정방법은 물론, 고교평준화에 대한 시민단체 회원의 좋은 의견을 기대한다. 도교육청에서는 학교설명회, 공청회 등을 열어 학생과 학부모들이 고교평준화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올바른 진로선택을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분과별 자문단 의견수렴회는 5월14일 학부모 150명을 대상으로 천안월봉중학교에서 개최됐다. 도교육청은 공청회 등을 거쳐 6월30일 이전에 학교배정방법을 결정할 예정이다.

천안교육지원청, 관내 중학교 교감·교사 평준화 관련 연수

지난 14일(목) 천안교육지원청 5층 대회의실에서는 천안시 관내 중학교 교감·교무부장·중3부장·진로진학상담교사 120명을 대상으로 ‘2016 천안지역 고교평준화 설명회’와 ‘대입제도의 이해 및 전략’에 대한 연수가 진행됐다.

천안교육지원청은 지난 14일(목) 교육지원청 5층 대회의실에서 천안시 관내 중학교 교감·교무부장·중3부장·진로진학상담교사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 천안지역 고교평준화 설명회’와 ‘대입제도의 이해 및 전략’에 대한 연수가 진행됐다.

이날 연수는 천안 고입제도 변경 추진에 따른 2016 천안지역 고교상향평준화 설명회와 대입제도의 이해 및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천안시 관내 중학교 교감, 교사들이 고교평준화와의 내용을 정확히 인지하고 앞으로 대입전형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함에 따라 중학생의 고입 진로·진학 상담이 제대로 이루어지길 바라는 취지에서 실시했다.
천안교육지원청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고교평준화 및 대입전형 관련해 중학교 교사·학부모 대상 연수를 운영할 계획이며, 특성화고 설명회 등도 병행해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천안지역 고교평준화와 관련된 문의는 천안교육지원청 원스톱민원센터(☎529-0577)나 도교육청 고교평준화실무추진팀(☎640-7215,7226) 으로 하면 된다.
<이진희 기자>

이진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