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입장거봉포도축제 및 제4회 전국어린이사생대회’가 ‘신의 선물, 자연의 맛, 입장 거봉’이라는 주제로 8월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간 천안시 입장면 입장초등학교 운동장에서 개최됐다.
이번 축제는 천안의 대표적 농특산물로 자리잡은 거봉포도의 주산지인 서북구 입장면은 면민의 화합을 도모하고 거봉포도의 우수성을 홍보해 농가소득 증대를 통한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했다.
입장거봉포도축제추진위원회 주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지역 기관단체 및 포도작목회 등의 후원과 주민들이 뜻을 모아 거봉포도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포도시식 및 체험행사 등 풍성한 부대행사를 준비했다.
지난 30일 저녁 7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7시30분부터 전야행사로 시립예술단 등이 출연한 반딧불 가족음악회가 열려 향긋한 거봉포도 향과 함께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축제 당일인 31일에는 오전 품바공연에 이어 포도체험, 퀴즈 등 포도이벤트가 열리고 오후에는 입장면 주민자치센터에서 에어로빅, 라인댄스, 통키타 등 평소 갈고 닦은 실력을 뽐내는 자리가 마련됐으며 오후 4시부터는 ‘거봉가요제’가 열려 주민들의 관심을 모았다.
또 전국 초등학생, 미취학생 어린이 400여명을 대상으로 제4회 전국어린이 사생대회가 입장면 포도농장 일원에서 열렸다.
이와 함께 크레용팝, 제이모닝, 조은새 등 출연가수가 함께하는 ‘특집TJB파워FM공개방송’이 편성돼 축제의 절정을 이뤘다.
포도를 비롯해 포도식초음료, 와인, 자매결연한 완도군 소안면의 수산물 등 농특산물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한편, 참석자들은 예쁜손 글씨, 요술풍선, 페이스페인팅, 포도따기, 유리공예 등 체험행사에 캐리커쳐 등 추억만들기 행사도 곁들여 거봉포도의 향취와 어우러지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