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충남교육청, 장애인식개선 영상자료 개발해 전국 보급

다큐멘터리 5편, 애니메이션 10편 총 1만부 무료 배부

등록일 2014년04월15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충남도교육청(교육감권한대행 부교육감 전찬환)이 장애이해 및 장애학생의 사회적 자립 지원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산을 위해 다큐멘터리 5편, 애니메이션 10편, 총 15편의 영상자료를 개발해 도내 특수학교와 전국 유관기관에 보급했다.

이 자료는 초·중·고등학생 및 교직원, 일반인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20분 내외의 다큐멘터리 5편과 장애인식개선 수업 동기유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3~5분 내외의 애니메이션 10편으로 제작됐다.

DVD 형태로 보급되는 이 영상물은 컴퓨터 Window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국립특수교육원 ‘장애이해교육 홈페이지(http://edu.knise.kr/index.jsp)’에도 탑재해 가정과 학교에서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다큐멘터리 출연자들의 대화 내용을 한글자막과 수화통역 화면으로 제공함으로써 간접적인 장애인식개선 효과를 높였다.

17개 전국 시·도교육청 등에 1만부 무료배부

충남도교육청이 장애이해 및 장애학생의 사회적 자립 지원을 위해 영상자료를 제작, 도내 특수학교와 전국 유관기관에 보급했다.

자료는 총 2부로 구성됐으며, 제1부 ‘꽃밭에서’는 3편의 다큐멘터리와 10편의 애니메이션으로 편성됐다.

다큐멘터리는 초등학생용 1편, 중·고등학생용 2편으로 정신지체와 뇌병변장애학생이 통합학급에서 꿈과 우정을 실현해가는 이야기, 청각장애학생이 배드민턴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이야기, 자폐성장애학생이 비올리스트로서 사회에서 인정받기 위해 꿈을 키워가는 이야기를 담았다.
애니메이션은 학생들이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캐릭터인 구름빵 애니메이션 및 플래시, 샌드, 일러스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제작됐고, 정신지체, 지체장애, 정서·행동장애, 학습장애 등 장애영역별로 3~5분 내외로 짧게 만들어져 학교에서 인성교육과 장애인식개선 수업동기유발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
제2부 ‘꿈’에서는 2편의 진로·직업교육 관련 다큐멘터리를 담고 있다. ‘꿈을 찾아·꿈을 다져셔·꿈을 이루는’이라는 제목으로 장애학생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와 특수학교 학교기업,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 특수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장애학생 맞춤 일자리 창출 사업의 사례를 담았다.
또한 ‘위풍당당 세상 속으로’에서는 장애학생 맞춤 일자리 창출 사업 일환으로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2명의 주인공이 성공적으로 취업해 행복한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충남교육청이 제작한 이 영상물은 17개 전국 시·도교육청과 190개 특수교육지원센터, 충남도내 특수학교(급), 직속기관·도서관뿐만 아니라 도내 유관기관(도청, 경찰청, 복지관, 장애인부모회 등) 등에 총 1만부를 무료 배부해 인성교육 수업자료 및 교직원·학부모 연수 시 장애인식개선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한편, 도교육청은 오는 20일 제34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KBS와 교육부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대한민국 1교시’를 도내 모든 학교 학생과 학부모들이 청취할 수 있도록 하고,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장애인의 인권보호 등 다양한 장애인식개선 활동을 연2회 이상 추진한다.
특히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장애인식개선 문화·예술·체육행사가 특수학교(급)과 특수교육지원센터 중심으로 연중 계획에 따라 추진된다.

충남교육청 학교정책과 이종권 장학사는 “장애이해 자료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선 학교 및 기관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비장애학생, 교원, 학부모, 지역주민들이 따뜻한 마음으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해소되고 장애학생인권이 존중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진희 기자>

이진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