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희조 교수/순천향대병원 비뇨의학과
다빈치 로봇 시스템은 현대 외과 수술의 혁신적인 도구로 최소 침습 수술을 가능하게 하는 로봇 보조 수술 시스템이다. 기본 개념은 외과의사가 수술 부위를 직접 손으로 다루고 절제하는 대신 콘솔(조종석)에 앉아 로봇 팔을 원격으로 제어하며, 정밀한 수술을 수행한다. 전 세계적으로 1만대 정도가 보급돼있고, 국내에서도 100대 이상이 도입돼 주로 비뇨의학과, 산부인과, 외과, 이비인후과 등에서 활발히 활용하고 있다.
장점들
다빈치 로봇 시스템은 환자에게 여러 가지 중요한 혜택들을 제공한다. 다빈치 다빈치 로봇수술은 최소 침습 수술 방식이며, 수술 후 회복 속도 개선, 합병증 감소, 입원 기간 단축 등 같은 다양한 장점을 통해 환자의 치료 경험을 크게 향상시킨다.
최소한의 절개로 수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체에 가해지는 손상이 적다. 흉터가 작은 만큼 심미적인 측면에서도 환자 만족도가 높다. 출혈량도 적어 회복 속도가 빠르다. 수술 후 환자가 느끼는 통증도 다른 수술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마취 후 깨어난 후의 불편함이 덜하다. 특히 다빈치 로봇 시스템은 정밀한 조작이 가능해서 신경, 혈관 등 중요한 인체 구조물 손상을 최소화함으로써 환자들은 더욱 빠르게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
합병증 감소
다빈치 로봇수술은 수술 합병증을 줄이는 데도 매우 효과적이다. 개복 수술이나 복강경 수술에 비해 절개가 적고, 수술 중 조직 손상도 최소화되기 때문이다. 또한 수술 부위에 대한 정밀 제어가 뛰어나고 의사의 손 떨림이 보정되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적게 발생한다. 따라서 환자들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회복 가능성을 높여준다.
삶의 질 크게 향상
기존 수술 방식에 비해 혁신적인 최소 침습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이 덜하고 신체 기능은 더 빨리 회복된다. 그만큼 평균 입원 기간이 줄어들어 환자와 가족 모두에 육체적, 심리적으로 큰 이점을 제공한다. 직장이나 가정으로의 일상 복귀도 신속하게 이루어져 환자의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될 수 있다.
복강경 수술과의 비교
다빈치 로봇수술은 복강경 수술의 한 방법으로 개복수술과 기존의 복강경 수술 장점은 유지하고 단점은 보완한 가장 발전된 치료법이다. 수술 방식은 기존 복강경과 유사해 보이지만 집도의는 3D 고해상도 화면을 통해 수술 부위를 정밀하게 확인하면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더 안전하다. 따라서 다빈치 로봇수술은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에서 매우 탁월함을 발휘한다.
지역 유일 시행
충남 지역 최초로 순천향대천안병원에 4세대 다빈치 로봇 시스템인 다빈치 Xi 로봇수술기가 도입돼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그동안 로봇수술기의 부재로 인해 다른 지역으로 수술을 받으러 가야만 했던 지역 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혁신적 수술로 자리매김
다빈치 로봇 시스템은 처음엔 비뇨의학과 수술들에서 많이 이용되었지만 이제는 산부인과, 이비인후과, 외과, 흉부외과, 성형외과 등 여러 진료과에서 그 효용성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다양한 외과 분야 수술에서 다빈치 로봇 시스템은 혁신적인 수술 도구로 확고하게 자리 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