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제연 교수/순천향대병원 성형외과
두경부 유리피판수술은 구강을 포함해 안면부 결손 부위의 재건을 위해 시행한다. 우리 몸의 다른 부위에서 혈관을 포함한 복합적인 조직을 떼어내서 결손 부위에 덮어주는 이식수술이다. 일반적으로는 피부와 그 아래의 피하 지방조직을 옮기지만, 필요에 따라 피하 지방 아래의 근육이나 인대, 신경, 뼈 등을 포함시켜 이식하기도 한다.
조직 결손이 크면
두경부수술은 이비인후과, 안과, 신경외과 등 여러 진료과에서 시행된다. 진료과들은 두경부수술에 앞서 수술 후 넓은 조직 결손이 예상될 경우, 수술 전 미리 성형외과와 협업을 통해 두경부 유리피판수술을 준비한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조직의 특성을 파악하고, 사전 준비가 마쳐지면 성형외과와 공동으로 수술을 진행해 한 번에 재건수술까지 마치게 된다.
합병증에도
또 수술 후에 발생하는 합병증에도 두경부 유리피판수술이 사용된다. 예를들어 여러 차례 뇌수술을 받음에 따라 두개골이나 금속판 등이 노출되는 경우 등이다. 이 경우 만성적인 골수염이 동반되거나, 두피가 흉터 조직으로 단단하게 굳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혈류가 풍부한 유리피판수술로 치료할 수 있다.
떼어낼 조직의 선정
유리피판수술에 사용되는 조직은 결손 부위의 특성을 고려해 선정한다. 즉 결손 부위에 필요한 조직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해서 유사한 특성을 가진 조직들로 이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결손 부위의 넓이와 두께를 측정하고, 신경이나 뼈, 근육 등이 필요할지 등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조직을 떼어낼 적합한 부위가 결정된다. 두피나 코처럼 피부가 얇은 부위를 재건할 때는 피부와 얇은 피하 지방 조직을 이식한다. 반대로 광대뼈를 포함해 큰 결손이 있거나 혀의 대부분을 재건해야 하는 경우는 두꺼운 조직을 이식한다. 턱 뼈를 포함해 큰 결손이 있는 경우에는 턱 뼈를 대신해줄 수 있는 뼈를 포함해 복합적인 조직을 이식한다. 복합적인 조직들을 성공적으로 이식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혈액 공급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결손 부위의 혈관과 이식 조직의 혈관을 잘 봉합하는 것이 관건이다.
손목
얇은 피부와 두껍고 긴 혈관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조직을 채취한 뒤 허벅지에서 피부이식이 추가로 필요한 경우가 많고, 손과 가까워 보여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미관상 불리하다.
허벅지
매우 넓고 큰 조직을 얻을 수 있다. 신경이나 근육을 같이 활용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흉터가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색과 질감이 차이가 나고, 털이 나는 부위이기 때문에 이식 후 제모가 필요할 수 있다.
사타구니
얇고 넓은 조직을 얻을 수 있고, 골반 뼈를 이용할 수 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색이 어둡고 털이 날 수 있으며, 혈관이 작고 짧다는 단점이 있다.
기타 부위
등 조직은 적당한 두께의 피부와 두껍고 긴 혈관을 얻을 수 있으며, 제모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 필요시 어깨뼈를 일부 사용할 수도 있다. 종아리 조직도 이용된다. 충분한 뼈 조직을 이용할 수 있어 턱뼈를 재건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이 외에도 복부를 이용하거나 엉덩이, 팔꿈치 등 여러 부위의 조직이 이식 조직으로 활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