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홍대용과학관(관장 이종택)은 오는 14일(금) 오후 8시30분부터 10시30분까지 쌍용공원(서북구 쌍용동 산 84)에서 ‘도심 속 이동천문대 별빛충전소’를 운영한다.
‘도심 속 이동천문대 별빛충전소’는 시민들의 요구로 기획된 행사이며, 시민 곁에서 보다 다양한 천체관측 체험의 기회를 제공자는 취지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행사는 무료공개 관측행사로, 참여를 원하는 시민들은 별도의 사전예약없이 행사시간에 맞춰 행사장소인 쌍용공원에 방문하면 된다.
이번 천체관측 체험은 ▲이동식 천체망원경을 가지고 달·성단·쌍성을 직접 관측할 수 있는 야간천체관측 ▲스마트폰으로 직접 찍어보는 달사진 촬영체험 ▲소형망원경으로 다양한 천체를 직접 관측해보는 자유관측 ▲봄철별자리를 포함한 작은 천문강연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준비돼 있다.
‘도심 속 이동천문대 별빛충전소’ 행사는 2024년에는 총 4회 운영할 계획이고 5월 성성3지구 근린공원에서 첫번째 회차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두번째 행사 이후 8월9일(금) 신방중앙공원, 10월11일(금) 불당 아름드리공원에서 다음 행사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종택 관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체험행사기획을 통해 천안 시민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천안홍대용과학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날씨가 좋지않아 관측이 불가능할 경우 행사는 취소되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천안홍대용과학관(☎041-564-0113)측에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