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제79회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5일 천안아산KTX역에서 ‘우리 건강, 이 행복에서부터’라는 표어 속에서 홍보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에는 도와 천안시·아산시보건소, 충남권역장애인구강진료센터 및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충남도회, 대한구강보건협회 충남지부 등이 참여했다.
이번 캠페인에선 역내 홍보관을 설치해 역사 이용객들에게 건강한 치아 유지를 위한 구강건강생활 실천의 중요성을 홍보했으며, 올바른 칫솔질 및 치실 사용법 등을 설명했다. 또 입냄새 측정 및 구취 관련 교육, 구강검진 및 상담 등도 진행했다.
아울러 도는 각 기관과 함께 고령화 시대 만성 구강질환문제 대응을 위한 치의학연구의 필요성과 이를 선도할 국립치의학연구원의 천안설립 당위성을 알렸다.
천안시 성정건강생활지원센터, ‘기념행사’ 개최
서북구보건소 성정건강생활지원센터는 5일 성정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구강보건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성정 구강보건의 날 기념행사’는 제79회 구강보건의 날(매년 6월9일)을 기념해 구강보건에 대한 주민의 이해와 관심을 고취하고자 기획됐다.
구강보건의 날은 구강보건법 제4조의2(구강보건의 날)에 따른 법정 기념일로 첫 영구치 어금니가 나오는 시기인 6세의 (6)이라는 숫자와 어금니(臼齒구치)의 (臼)자를 숫자화해 매년 6월9일을 ‘구강보건의 날’로 정해 기념한다.
이번 행사는 성정건강생활지원센터 내 로비에 프로그램 부스를 마련하고 ▲치과의사와 함께하는 구강건강관리 교육 ▲일대일 참여형 예방프로그램 ▲구강보건 교육자료 전시, 포토존 운영 등 다양한 주민참여행사를 진행했다.
특히, 일대일 참여형 예방프로그램으로 충치 및 시린 이 예방효과가 있는 불소도포, 치태관리기기(큐스캔)을 활용한 치면세균막 검사, 온 가족이 사용할 수 있는 불소용액 배부 등이 진행됐다.
한편, 성정건강생활지원센터는 2018년 12월에 개소해 ▲특수학교 구강보건실 운영 ▲꿈나무 구강건강체험(어린이) ▲불소용액 양치사업(전 세대) ▲칫솔 바꿔준데이 운영(성인) ▲스마트 건강체험존(어린이) 등 지역주민의 구강건강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구강특화사업을 추진해 왔다.
문의: 서북구보건소 성정건강생활지원센터팀(☎041-521-25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