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화보로 보는’ 2024 K-컬처박람회

등록일 2024년05월27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그 넓은 독립기념관이 케이컬처박람회로 좁게 느껴진다. 

천안시는 5월 22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독립기념관에서 ‘2024 K-컬처박람회’를 열었다. 한류문화에 대한 모든 것을 풀어놓고 국내외인들이 함께 즐기고 발전시켜나가자는 한류박람회다. 
 

‘SBS 특집 두시탈출 컬투쇼 슈퍼콘서트’는 MC 김태균과 스페셜 MC 산다라박을 비롯해 로이킴, 바다, 최예나, 골든차일드, 하이키, JD1(정동원), 엔믹스 총 10개팀이 공연을 선보였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캐릭터 ‘핑크퐁’, ‘아기상어’, ‘베베핀’ 등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K-키즈존’도 운영된다.  

K-키즈존에서는 핑크퐁 DIY부터 아기상어 에어바운스, 베베핀 플레이존, 대형 에어벌룬 포토존 등을 체험할 수 있다.
 

‘K-체험존’은 공예·전통놀이부터 VR 등 60여 개의 체험·홍보 부스도 관람객을 반길 예정이다.

또 지역예술인이 문화예술공연을 선보이는 ‘프린지 페스타’와 전국 24개 지역거점 법정문화도시 조성사업을 홍보하는 ‘천안 문화도시 페스타’, 랜덤플레이댄스·거리노래방 ‘K-챌린지존’ 등도 운영된다.
 

축제기간 중 푸드존에서는 비빔밥, 떡볶이, 김밥, 만두, 호떡 등 K-푸드 대표메뉴와 호두과자, 병천순대 등 천안지역 음식도 맛볼 수 있다. 
 

특히 K-컬처박람회의 주제전시와 경관조명이 다양한 독립기념관의 장식물과 조화를 이루며 은은하게 빛나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주제전시는 독립기념관을 대표하는 조형물인 겨레의 탑에 미디어파사드를 비롯한 미디어 폴 등 최첨단 기술을 결합한 미디어아트와 설치 작품으로 한국 독립운동의 역사와 정신을 현대적으로 표현했다.  

티안 작가는 겨레의 탑에 내재된 화합과 번영에 대한 염원을 재해석해 ‘행복한 울림’을 디지털과 융합해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겨레의 탑을 배경으로 빛과 조형물을 연출해 독립기념관의 밤을 화려하게 수놓아 재미를 제공하고 있다. 
 

신준식·이돈아·정윤수·채병록 작가의 작품도 5개 미디어폴을 통해 독립기념관의 야간경관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신준식 작가는 XR 인터렉티브 작품을 통해 실제와 가상이 중첩된 새로운 메타버스 세계를 연출했고, 이돈아 작가는 대한민국의 문화적 원천이 유구한 역사에서부터 시작됐음을 표현했다.  

정윤수 작가는 알고리즘에 기반한 작품으로 생성과 증식, 소멸의 구조를 끊임없는 반복을 통해 무한한 확장과 변형을 담아냈으며, 채병록 작가는 천안의 흥타령 민요에서 영감받은 한국적인 요소를 현대적인 색채와 구성으로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김해곤 작가의 ‘five cardinal colors(오방)’은 높이 8m에 달하는 대형 깃발 설치작품으로 K-컬처에 내포된 에너지의 근원과 생명력을 담아냈다.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