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서대학교(총장 강일구)는 교육 질관리 체계의 실행 강화를 위해 교육성과관리센터 주최로 2일 아산캠퍼스, 3일 천안캠퍼스에서 ‘2024 호서교육인증제 통합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호서대는 2016년부터 전체 교육단위부서를 대상으로 1년 단위의 전공·교양·융합 교과 및 비교과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인증을 시행해 왔다.
2022년에는 교육 질관리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호서교육인증제의 이원화로 운영계획인증, 운영결과인증을 수립했고, 올해부터는 교육과정 운영결과를 인증하는 것에 더해 앞으로 운영할 교육과정 계획에 대한 인증을 시행한다.
운영계획인증은 전체 학부(과)가 학칙에 따라 4년 주기로 교육과정 개편을 진행해오던 것을 체계를 갖추어 내·외부 인증 절차를 밟음으로써 4년동안 운영하게 될 교육과정이 교육목표, 인재상, 전공역량 등에 맞춰 체계적으로 계획되었는지의 타당성을 검증해주는 것이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교육 질관리 체계 강화를 위해 변경된 학칙시행규칙과 운영계획인증·운영결과인증의 절차와 평가요소, 신규 전산시스템 및 평가시스템 지원 체계 등이 소개됐다.
교육성과관리센터장 성소연 교수는 “이번 설명회는 학생의 교육만족 실현을 위해 대학 본부와 전체 학부(과)가 힘을 모아 지금까지 발전시켜 온 계획과 정책을 다시 한 번 더 설명드리는 자리로 우리의 교육 체계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음을 확신하게 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