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폭염 취약계층… 천안시, 대응력 강화지원 

취약계층 100가구와 무더위쉼터 방문해 폭염대응 기부물품 전달 

등록일 2023년07월07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시가 5일 환경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함께하고 ESG경영을 목표로 하는 6개 기업의 기부물품으로 진행하는 ‘폭염 대응 취약계층 지원사업 현장방문’에 동참했다.
 


폭염 대응 취약계층 지원사업은 급격한 기후변화에 따른 피해예방을 위해 기후변화에 위험노출이 크고 사회·경제적 보호가 필요한 독거노인, 장애자녀, 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 100가구와 무더위 쉼터를 방문해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폭염대응물품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시민단체인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는 취약가구와 경로당 무더위쉼터를 대상으로 기후변화 진단상담사(컨설턴트)와 함께 폭염대응 물품을 제공하면서 폭염행동 요령도 안내하고 있다.

기부물품은 △제주도개발공사 △우리은행 △빙그레 △BGF리테일 △(주)리코 △(주)그린웨이브 기업이 친환경 재질의 여름용 이불, 양우산, 부채, 도라지차 등을 마련했다. 
 


이날 천안시청 1층 로비에서는 천안시부시장, 환경부 기후적응과장,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상임대표,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본부장을 비롯한 후원기업 6개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취약계층 기부물품 전달식이 진행됐다.

이어 신동헌 부시장과 김지수 환경부 기후적응과장 등은 함께 지역 내 개별 취약가구와 무더위쉼터를 방문해 기부물품을 전달하고, 폭염으로 어려운 점을 청취하면서 거주환경을 살핌은 물론 여름철 건강관리를 당부했다.


더욱 더워지는 올 여름… 충남도, 온열질환 주의 당부 
 


충남도는 올여름 무더위 피해 최소화를 위해 오는 9월30일까지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피해예방 홍보활동을 펼 계획이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열사병, 열탈진 등 급성질환을 말하며, 무더위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됐을 경우 두통, 어지러움, 피로감 및 의식저하 증상이 나타나고 방치하면 생명에 지장이 올 수 있는 질환이기에 적절한 대비가 중요하다.

무더위 대비 방안으로는 갈증을 느끼지 않아도 규칙적으로 물 마시기, 헐렁하고 밝은색의 가벼운 옷 입기, 하루 중 가장 더운 시간대(낮 12시∼오후 5시)에는 야외작업 및 운동 등을 자제하고 시원한 곳에 머물기, 외출시 모자 또는 양산으로 햇볕 차단하기 등이 있다.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는 도내 응급실 운영기관 20개소에서 무더위에 따른 건강피해 및 온열질환자 발생현황을 실시간으로 관찰해 폭염의 건강 영향을 감시하는 시스템으로, 수집한 온열질환 발생현황 정보는 질병관리청 누리집(www.kdca.go.kr)을 통해 매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기상청의 기후전망에 따르면 올 여름은 평년보다 무더운 날씨가 많을 것으로 전망, 온열질환에 대한 적극적인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천안소방서 “온열질환 예방법 지켜주세요” 

충남소방본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폭염으로 인한 구급출동은 총 108건으로 그중 101명의 환자를 병원으로 이송했다. 구급출동 환자 유형으로는 열탈진이 51명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열실신 26명, 열사병 16명, 열경련 15명 순으로 집계됐다. 천안서북소방서도 2020년 8명, 2021년 7명, 2022년 9명의 온열질환자가 발생해 병원으로 이송했다. 

최근 1일 아산 선장면, 공주 탄천면, 서산 팔봉면에서도 80대 1명과 50대 2명이 온열질환으로 이송된 사례가 발생한 바 있다.
 


천안동남소방서(서장 오경진)와 천안서북소방서(서장 김오식)는 최근 폭염으로 인한 온열 질환자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여름철 온열질환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서북소방서는 올해 장기적인 폭염이 예상됨에 따라 10대의 구급차와 9대의 펌뷸런스에 얼음조끼, 얼음팩, 정제소금 등 폭염대응 구급장비 9종과 감염보호장비 5종을 비치해 선제적인 폭염대응 구급활동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온열질환 예방법은 ▲충분한 수분섭취 ▲온도가 제일 높은 시간 한낮 야외활동 자제 ▲자외선차단제 사용 ▲햇볕에 장시간 노출 피하기 ▲폭염예보시 주변 노인분들의 안부확인 등이다.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