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28일 ‘찾아가는 마을 세무사 상담일’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오는 6월2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시청 세정과 내에서 ‘찾아가는 마을 세무사 상담일’을 운영한다.
마을 세무사는 세무사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영세사업자, 농어촌 주민 등 세무사 이용이 어려운 주민에게 국세 및 지방세 무료 세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제도로, 시에는 현재 마을 세무사 8명이 지정돼 있다.
상담일에 상담을 원하는 경우 세정과 세정팀으로 사전 예약 후 대면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당일 현장 상담을 받지 못하더라도 시 누리집에서 마을 세무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언제든 전화상담을 할 수 있다.
함영민 세정과장은 “마을 세무사와 지방세 담당 공무원이 함께 참여하는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좋은 기회인 만큼 많은 시민의 참여를 바란다”며 “시민 만족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40-2296
낡고 오래된 주민등록증 무료로 재발급
아산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면 사진, 글씨 등이 자연적으로 마모됐거나 2006년 11월 1일 이전에 발급돼 보안 기능 추가가 필요한 주민등록증을 무료로 재발급 받을 수 있다.
기존 주민등록증과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가로 3.5cm, 세로 4.5cm) 1장을 지참해 주소지와 상관없이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재발급 시 기존 주민등록증을 필히 반납해야 무료로 재발급 받을 수 있으며, 고의로 주민등록증을 훼손하거나 분실로 인해 주민등록증을 반납하지 못할 때는 수수료를 납부해야 한다.
심현성 민원과장은 “2020년 이후 새롭게 바뀐 주민등록증은 범죄예방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위변조할 수 없도록 최신 보안 기능이 적용돼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540-2051
풍수해·불볕더위 노인·장애인복지지설 안전 점검
아산시는 621일까지 관내 노인복지시설과 장애인복지시설 30개소를 대상으로 여름철 안전 점검을 진행한다.
시는 이번 안전 점검을 통해 여름철 풍수해와 불볕더위 등에 대비한 △시설 안전 및 재난 대응 대책 △급식 위생 관리 △소방·전기·가스·시설물 안전관리 △화재 등 긴급 상황 시 피난 대책을 중점 점검한다.
또, 일부 시설을 민관 합동점검 대상 시설로 선정해 보건복지부, 지자체 공무원,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합동점검도 진행된다.
점검 결과에 따라 단순 지적사항은 현장에서 시정조치하고, 시설 보완 또는 개·보수 등 조치 기간이 필요한 경우 운영자가 이른 시일 내에 조치할 수 있도록 요청하고 다음 안전 점검 시 재확인하는 등 지속 관리할 방침이다.
한편, 이번 시설 안전 점검은 사회복지사업법 제34조에 의거 매년 2회 진행하는 점검으로 미시행 시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고분자 경로장애인과장은 “이번 안전 점검으로 여름철 자연 재난 및 화재 등으로 인한 재난 사태 발생을 사전에 방지해 시설이용자, 생활자, 종사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40-2987
한식 브런치 과정 교육생 모집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정규)는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식생활 교육을 통해 농산물 소비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농산물의 부가가치 증진 및 다양한 메뉴 개발을 위한 한식 브런치 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 대상은 아산시에 거주하는 시민으로 교육생은 선착순 32명이다.
한식 브런치 교육 과정은 아산시농업기술센터 다기능교육실 및 조리 실습 교육실에서 7월 7일부터 7월 28일까지 매주 금요일 4회 과정으로 운영되는 생활자원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1회차 마늘 감자 스프 및 불고기 치커리 핫도그 ▲2회차 들깨 소스 샐러드 및 토마토 바게트 크래미 샌드위치 ▲3회차 청양고추 매운 치킨 샐러드 및 토마토 미트소스 스파게티 ▲4회차 깻잎 샤브샤브 샐러드 냉채 및 시금치 또띠아 샌드위치 만들기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미용 농촌자원 과장은 “ 제철 마늘, 감자, 양파를 활용한 마늘 감자 스프 및 청양고추가 들어가는 매운 샐러드 등의 메뉴는 한식으로 즐기는 참신한 브런치 메뉴로 면역력을 향상 시키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면서, “많은 시민이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교육 접수 방법은 아산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www.asancenter.co.kr/edu/) 를 통한 인터넷 접수(정원의 70%) 및 전화, 방문접수(정원의 30%)를 통해 신청 가능하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과 생활자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537-3813
짚풀공예 의상 작품 전시회
아산시는 외암마을 저잣거리 기획전시 초대전으로 우리 짚풀 연구회 회원들이 창작한 짚풀 의상 전시회를 7월2일(매주 토, 일요일 10~16시)까지 외암마을 저잣거리 전시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우리 짚풀 연구회가 지난 2018년부터 5년간 개최한 ‘짚풀 런웨이’ 발표작 중 짚풀로 엮은 의상 25벌을 비롯하여 의상에 따른 소품 등 총 50여 점을 선보인다.
자연소재인 볏짚과 풀(부들, 왕골, 사초, 삼 등)을 꼬고 엮어서 완성한 짚풀 의상전에는 박연화(아산) 작가의 작품 ‘한국의 미’를 비롯하여 17명 작가들만의 특색있는 디자인과 색감을 엿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작가들의 해설을 함께 들으며 관람할 수 있는 공감 전시로 전시장의 품격을 한층 높일 예정이다.
전시 및 짚풀 해설과 관련한 문의는 우리 짚풀 연구회(☎532-7979 )로 하면 된다.
☎536-8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