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천안사랑카드로 앱 택시호출한다

앱 택시호출서비스 시행, 호출비와 중개수수료 없이 시민과 택시사업자 부담 최소화

등록일 2023년05월09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시가 코나아이㈜와 협력해 천안사랑카드(지역화폐) 앱 택시 호출서비스를 10일부터 본격 시행한다. 

시민들의 다양한 택시요금 결제 선택폭과 택시 호출편의를 높이고 지역택시사업자 수익증대 등 상생을 통한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한 협력이다.

천안사랑카드 앱을 관리중인 코나아이 주식회사는 지난 4월까지 천안시 내에서 지속적으로 현장점검을 거쳐 안정성 검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택시호출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천안사랑카드 앱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별도의 앱 설치나 회원가입 필요 없이 택시를 부를 수 있고 천안사랑카드와 연동한 요금 자동결제가 가능해 시민들의 택시 이용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또 기존 천안사랑카드 캐시백과 추가혜택도 그대로 제공하며, 호출비, 중개비 등 이용수수료도 없어 시민과 택시사업자 모두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용방법은 천안사랑카드 앱 메인화면에 있는 ‘행복콜택시 호출하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서비스 화면으로 이동한다. 택시 이동현황 확인, 탑승경로 확인 등 기존 택시 호출 앱에서 제공하는 편의기능을 대부분 제공해 사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이용가능하다.

시행일인 10일부터는 천안사랑카드 충전금으로 자동결제를 통해 택시비를 낼 수 있다. 이후에는 점차 기능을 확대해 다양한 결제수단을 도입할 예정이다.

7월 말부터는 직접결제 기능을 추가한다. 택시호출시 직접결제를 선택하면 신용카드나 현금을 직접 택시기사에게 내면 된다. 9월부터는 천안사랑카드 외 일반 신용카드로도 자동결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천안시는 언론매체와 온라인 등을 활용해 시민들에게 천안사랑카드 앱 택시 호출서비스를 적극 알리고, ㈜천안시행복콜택시는 일정기간 각종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로 했다.

승객 대상으로는 천안사랑카드 회원에게 할인쿠폰을 지급하며, 택시기사 대상으로는 월 일정 건수와 전화콜, 심야시간 운행건수 등을 기반으로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이밖에 지역특산물인 흥타령쌀 등 기업과 제휴를 맺어 지역업체를 홍보하고 고객쿠폰도 제공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내수진작을 위한 다양한 행사도 마련한다. ㈜천안시행복콜택시와 천안시는 프로모션 진행시기에 맞춰 기사 대상 프로모션을 우선 진행한 후, 한두달 뒤 승객과 지역업체 제휴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호출비와 중개수수료 등 별도 이용수수료가 없고 캐시백을 제공하는 천안사랑카드 앱 택시호출서비스는 이용시민과 택시업계가 모두 상생하는 교통서비스”라며, “31만이 넘는 천안사랑카드 회원을 기반으로 빠른 정착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