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서대학교(총장 강일구)는 AI·SW중심대학사업단 주최로 지난 1일 ‘2023 호서 소프트웨어교육봉사단 5기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대식 행사에서는 오수현 AI·SW중심대학사업부단장의 환영사를 비롯하여 소프트웨어교육봉사단(이후 SW봉사단) 선서식과 임명장 수여, 봉사단 소개 및 주요활동 안내를 하고, 이어서 봉사단원들 대상으로 스파이크를 활용한 기초 SW교육을 시행했다.
SW봉사단 5기 학생들은 앞으로 1년간 지역사회 SW 가치확산을 위해 호서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교내외 AI와 SW 관련 교육 프로그램에 봉사단으로 활동하며, 이달부터 충남교육청 연계 유초중고 교장 교육전문직 역량 강화연수 지원을 시작으로 초등 SW캠프, 지역 고교 코딩드론 경진대회 등 각종 SW 교육 프로그램에 봉사활동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SW봉사단 5기 학생 대표로 선서한 컴퓨터공학부 강동석 학생은 “대학에서 공부했던 지식들을 누군가를 위해 활용할 수 있다는 생각에 자부심과 책임감을 느꼈다”며 “미래 디지털 세상에서 어르신들의 적응력을 높이고, 어린 학생들에게는 소프트웨어 전문가로서 꿈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말했다.
선복근 AI·SW중심대학사업단장은 “올해로 벌써 5년째에 접어드는 호서대학교 SW봉사단은 그동안 지역사회 SW 지식기반을 갖추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고 자부한다”며 “이번에 선발된 SW분야 우수 인재들이 대학에서 배운 SW 지식을 지역사회와 나눈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지역 내 초중고생부터 성인학습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 수요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에 큰 기여를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